월경을 하는 모든 연령대에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할 수 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할만큼 흔한 질환이다. 월경을 하는 모든 연령대에서 자궁내막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자궁내막증에 대하여 미리미리 알아두고 대비해야 한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월경혈의 역류, ▲면역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으로 원인을 추정하고 있다.  월경혈의 역류 요인으로는 복강 내에서 생리혈이 제거되지 못하고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자궁 내막 조직이 난소나 기타 복강 내의 여러 장소에서 자라나 병변을 형성하면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면역학적 요인으로는 역행성 월경에 의하여 복강 내로 유입된 자궁내막세포를 파괴시키고 제거하는 면역학적 기능이 저하된 여성의 경우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유전적요인은 여러 개의 유전자들이 자궁내막증 발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 증상으로는 진행성 월경통, 성교통, 불임, 월경전 출혈 및 배변통과 자궁천골 인대의 결절, 고정되어 있는 난소의 종괴 등이 있다. 자궁내막증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주로 월경과 함께 또는 월경 직전에 초래되는 골반통이다. 대개 월경통은 월경이 시작되기 전에 발생하여 월경 기간낸내 지속되는 특성이 있다. 또한, 자궁내막증 환자의 30~50%에서 불임증을 동반한다. 자궁내막증 환자에서 불임이 되는 직접적인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정자 이동의 변화, 성교통에 의한 성교 횟수의 감소, 황체화된 난포의 파열 불능, 기능적 황체기의 단축, 만성 난관염에 의한 난관분비의 변화 및 난관 주위의 유착, 난관 기능의 변화 등이 원인으로 여겨진다.

자궁내막증 검사

자궁내막증 확진을 위해서는 직접 병변을 눈으로 관찰하거나 조직학적 검사를 진행한다. 그외에 질식 초음파 검사, 자기공명영상(MRI), 혈액검사(CA-125라는 혈액 검사가 정상 범위보다 수치가 증가되어 있는 경우), 복강경 수술 등이 있다.

자궁내막증 치료

자궁내막증 치료는 약물과 수술 모두 가능하다. 젊은 여성으로 임신을 원하며 유착이 없는 경우와 어떤 치료로도 임신이 불가능한 불임여성 및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대체로 약물 치료가 시행한다. 약물요법은 주로 에스트로겐의 생성을 억제하여 자궁내막증 병변의 위축을 유발하여 병변의 자극 및 출혈을 방지하는 호르몬 요법으로 일시적인 억제요법이다. 수술방법에는 복강경수술과 개복수술이 있다. 자궁내막증의 병변과 자궁내막증에 의한 골반강내 유착제거술 등을 시행한다. 자궁적출술은 양측 난소의 문맥 부위의 자궁내막증이 있거나 광범위한 자궁내막증 병변으로 보존적 수술로 완전제거가 불가능할 때 실시한다. 난소낭종 또는 난소의 심층 부위에 자리잡은 병변의 파열로혈성 복막이 되었거나 양성 또는 악성병변이 난소에 있는 경우에는 난소절제를 함께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