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개인회생대출의 정의


지방도시에 사는 C씨는 개인회생신청을한지 얼마 되지 않아 총 납입횟차가 적었지만 이밖의 대출이 없는 상태의 재무상황인 직장인으로 4년 째 근무중이다. 개인회생 진행중이다보니 일반은행에서는 대출이 어려워 개인회생자들을 위한 대출상품을 알아볼 수 밖에 없었다.
개인회생자대출이란 개인회생 신청인들이 신용회복과정 중 개인회생을 진행중인사람들이 변제중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대출 목적과 용도에 따라 개인회생대출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적합한 개인회생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대출을 할 수 있는 요건은 개인회생 인가 후 1회 이상 변제금을 납부한 개인회생자들이다.

대출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나?


22일 현재 중개회사거래 콜금리는 1.76%로 어제에 비해 0.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금융연구원에서 발간한 정책금리와 대출금리간 관계 및 시사점 보고서에 의하면 대출금리는 정책금리와 유사성이 높은 현상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성실상환자란?


신용회복위원회는 다양한 채무자들의 채무를 조정하고 있다. 변재 기간중 갑자기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신용회복중인자들은 일반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는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준비된 제도가 성실상환자 대출이다. 이 대출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2년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대상이 된다. 하지만 소득이나 상환여력이 부족한자는 대출이 제한된다.

개인회생대출에서 신용회복위원회가 중요한 이유


성실상환자 대출의 종류는 생활안전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이다. 운영자금의 한도는 최대 1,500만원으로 대출금리는 학자금의 경우 연 2.0%. 나머지는 연 4.0% 선이다. 상환방식은 최대 5년 이내의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제공된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고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