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약해진 면역력으로 인해 만성 염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만성염증은 혈관을 따라 온 몸으로 퍼져 각종 질환을 일으키게 되는데 염증성 장질환이나 어깻죽지 통증, 관절염 등도 만성염증이 원인일 수 있다. 만성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좋은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자.

▲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노니는 차, 분말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만성염증에 좋은음식 - 노니

노니는 괌과 하와이  등 남태평양 일대에서 자라는 과일로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노니는 스코폴레틴으로 몸속염증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피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세포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노니는 면역력 향상을 비롯해 항염 및 항균, 암 예방, 심혈관 질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만성염증에 좋은음식 - 토마토

슈퍼푸드로 불리는 토마토는 암 예방과 면역력 증강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토마토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천연 항산화제인 라이코펜 성분은 소염효과에 탁월하다. 우리 몸의 각종 염증 반응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통증도 줄여준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성분을 더욱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토마토 섭취방법은 토마토를 구워먹는 것이다.

만성염증에 좋은음식 - 콤부차

발효음료의 일종인 콤부차는 유기산, 초산, 유산균 등이 함유돼 면역력 증강 및 소화 작용을 돕고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콤부차 속 글루콘산은 체내 해독을 촉진시켜 숙취해소 음식으로도 효과적이며,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좋다. 또한 콤부차는 간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염증에 좋은 차로 각광받고 있다.

만성염증에 좋은음식 - 머위

머위는 어린이 성장 발육과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머위에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를 촉진해 소화 잘 되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머위는 해독작용을 해 대표적인 염증에 좋은 음식이며 그 중에서도 편도선에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