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은 손과 발에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손과 발에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을 말한다. 보통 수족냉증이라고 하면 손과 발이 냉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다. 지속적인 두통이나 현기증이 올 수 있으며 손과 발의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심리적인 증상으로 흥분하기 쉬우며 권태감, 긴장감, 압박감 등 다양한 수족냉증 증상이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수족냉증 증상이 지속되면 자궁질환이나 생리 관련, 불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수족냉증은 혈관 수축으로 인한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수족냉증 원인은?  

수족냉증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상태가 아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수족냉증 원인으로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하여 혈관 수축으로 인해 손과 발에 혈액공급이 줄어 냉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수족냉증 원인으로 여성의 경우 출산, 폐경과 같은 급격한 호르몬 변화에도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밖에 수족냉증과 별개의 문제로 보아야 하나 질환에 의해 수족냉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레이노병, 류마티스성 질환, 추간단 탈출증, 손목터널 증후군 등이 수족냉증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며 약물 부작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수족냉증은 손과 발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수족냉증 치료 방법은?  

수족냉증 치료는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며 생활 습관 교정과 바이오피드백이 시행되고 있다. 원인 질환에 의한 수족냉증은 원인만 해결하면 해결이 가능하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통해 손가락 체온의 변화를 모니터함으로써 훈련을 하여야 하며 평소 몸을 손발의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흡연은 수족냉증 환자에게 금기이며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는 피임약이나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 등은 수족냉증 치료 중 삼가야 한다. 

▲생강 속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수족냉증 원인을 혈관 수축으로 인한 혈액공급의 부족으로 보고 있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평소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생강은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살균과 항염, 소화 흡수를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특히 생강 속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며 혈압과 체온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