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은 회, 구이, 죽 등으로 먹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시복족목 전복과에 속한 '전복'은 귀처럼 생겼다는 이유로 '귀조개'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5미터 정도의 얕은 수심에서 50미터 정도의 깊은 바다에서도 살아갈 수 있는 전복은 암초 지역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이 채취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전복으로는 전복죽이나 전복버터구이 등의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회로 먹기도 한다. 고소한 맛이 나기에 그 누구나 전복을 부담감 없이 먹을 수 있다. 생일반찬 전복 버터 구이를 만들기 전, 더욱 영양가 있는 식을 가족에게 제공하기 위해 자연산 전복을 골라볼 필요가 있다. 전복 버터 구이에 사용될 전복의 껍데기가 비교적 매끈한 편이라면 양식산이지만 겉에 무언가가 많이 붙어 있다면 양식산이다. 전복은 우리나라 전 연안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나는 대부분의 전복은 말전복과 까막 전복이다. 말전복의 경우 주로 제주도 연안에 분포한다. 

▲전복에는 비타민의 함유량이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복 효능

바다의 제왕이라고도 불리우는 전복은 제철이 8월에서 10월이지만 사실상 언제 어디서나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전복의 열량은 100그램당 79칼로리이기에 열량상의 부담도 없으니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목적인 사람들이라도 먹을 수 있다. 전복 버터 구이는 비타민 B1, B12의 함유량이 많으며 미네랄이 들어있어 전복효능으로 산모의 젖이 잘 돌게 한다.

▲생생정보통에서 소개한 전복버터구이 레시피 소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복버터구이 만들기

최근 <생생정보통> TV 프로그램에서 '생생정보 전복버터구이'가 언급되어 비교적 많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생생정보통 전복버터구이를 따라하도록 했다. 잘 익은 노란 빛깔이 인상적인 생생정보 전복버터구이는 맛도, 영양도 우수한 편이기에 아이들의 영양 간식은 물론 어른들의 안주거리로도 우수한 편. 전복 버터 구이를 만들고 남은 내장은 냉동보관한 다음 전복죽을 끓일 때 넣으면 된다. 넉넉한 전복 1kg을 구매하여 생일반찬으로 우수한 전복 버터 구이를 만들어 먹어보자.

1. 전복 버터 구이를 만들기 전 전복의 표면을 솔로 깨끗하게 닦고 흐르는 물에서 씻는다.
2. 전복 관자 부분을 부리하고 내장을 꺼낸다.
3. 전복 이빨을 제거한 다음 전복에 십자로 칼집을 내주고 양파, 마늘, 대파를 먹기 좋게 섞어준다.
4. 팬에 버터를 넉넉하게 두른 다음에 채소를 넣고 센불에서 5분동안 채소를 익힌다. 그 후 중불에서 3분동안 전복을 익혀준다.
5. 전복 버터 구이 완성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