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다시말해 햇살론이란저소득자에게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지원을 통해생활자금을 빌릴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이밖에 서민들을 위한 긴급생활자금 대출 상품으로는햇살론이라 불리는 서민에게 시중 대출상품 조건보다 훨씬 유린 금융상품이 있다.


18일 현재 금융당국에서 발표된 금리는 1.75% 인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이자율들을 고려한다면 최적의 대출 시점을 결정할 수 있다. 서민이나 기타 저소득자가 낮은 금리로 급하게 대출받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대환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바꿔드림론, 고금리 대출을 중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안전만대출과 달리자영업자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다.

18일 현 시점에서 고려할 햇살론 이용 자격은 무엇일까?

정부에서 지원하는 4대 서민대출상품에는 햇살론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밖에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이 있다. 햇살론은 신용 6~10등급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다. 자영업을 하고 있는 신청자가사업장이 따로 없는 노점의 경우에도이용이 가능하다.세달 이상 근로중인 일용직, 임시직, 파트타임직 근로자도근로자의 경우에도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방문판매원,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행사도우미, 대리운전기사와 같이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몇몇 직종대출이 가능하다.

대출자의 상황에따라 달라지는 햇살론대출조건


햇살론 금리를안내하는 신보중앙회(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근로자대출금리는 상호금융 7.57%, 저축은행 9.42%이며 사업자대출 금리는 상호금융 6.89%, 저축은행 8.44%다.햇살론 금리는 고정적이지 않다. 정기예금에 따라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햇살론금리는 1년만기 정기정기예금에 따라 변동되므로 반드시 다시한번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