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껍데기볶음(사진=ⓒGetty Images Bank)

돼지껍데기는 술안주로 좋은 음식이며 콜라겐이 많이 함유 돼 있어 피부와 관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돼지껍데기 볶음을 만드는 방법과 그냥 구워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돼지껍데기 볶음

저탄고지 음식으로 알려진 튀긴 돼지껍데기가 나오기 전 돼지껍데기를 삶아서 볶음으로 주로 해먹었으며 지금도 소비가 이어지고 있다. 돼지껍데기를 볶은 음식은 돼지껍데기 삶기가 중요하다. 돼지껍데기 삶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돼지껍데기 특유의 비린내로 인해 먹기 불편하다. 돼지껍데기 삶기는 대파, 생강, 된장, 마늘, 소주, 양파, 통후추, 월계수잎 등 돼지껍데기 비린내를 잡아줄 수 있는 재료를 넣고 10분 이상 삶아주면 된다. 10분 이상 돼지껍데기를 삶았다면 찬물에 바로 헹궈 쫀득한 식감을 살려주면 된다. 

재료 : 대파, 양파, 파프리카, 오이, 양념장, 매실양념장 : 고추장 2큰술,간장 2큰술, 고춧가루

1. 돼지껍데기를 끓는물에 20분 삶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다.

2. 만들어 둔 양념장에 돼지껍데기를 섞어준다.

3. 돼지껍데기를 잘 섞은 후 매실, 양파, 파프리카를 넣어 섞어준다.

4. 돼지껍데기에 양념이 잘 묻어나오게 5분 정도 기다린다.

5. 5분 후 양념이 베인 돼지껍데기를 후라이팬에 섞어주면서 볶는다. (매콤한 맛을 더 살리려면 청양고추를 추가한다)

돼지껍데기볶음

돼지껍데기 굽기 일반적으로 돼지껍데기 맛집으로 알려진 음식점에 가면 돼지껍데기를 숯불이나 연탄불 위에 구워먹는다. 이 과정에서 돼지껍데기에서 흐른 기름이 튀거나 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가정에서는 기름이 최대한 덜 튀는 방법으로 돼지껍데기 굽기를 해주어야 뒷정리가 수월하다. 기름이 적게 튀는 돼지껍데기 굽기 방법으로 달군 팬을 이용하여 약한 불로 골고루 돼지껍데기 굽기를 하면 된다. 이때 돼지껍데기의 간을 한다고 소금을 뿌리게 되면 기름이 심하게 튈 수 있으니 삼가해야 한다. 돼지껍데기 굽기는 굽는 방법에 따라 익는 정도와 기름이 튀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약한 불로 속은 고루 익히고 겉은 타지 않게 굽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