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사진=ⓒ픽사베이)

크론병은 입부터 항문까지의 소화관 전체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을 이야기 한다. 궤양성 대장염과는 다르게 염증이 장의 모든 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병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양상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부위라고 할 수 있는 회맹부에 질환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는데 그 다음으로는 대장과 회장의 말단부, 소장에서 주로 생긴다.

▲크론병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도록 하자(사진=ⓒ픽사베이)

크론병의 원인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진바는 없다.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함께 소화관 내에 존재하는 이익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위험요인으로는 흡연이 있는데, 발병자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며 흡연과 크론병 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밀접함이 있음이 보고된 바 있다.

▲수술을 통해 크론병 치료를 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크론병의 증상

잘 알려지지 않은 크론병은 증상을 통해서 진단을 할 수도 있는데, 설사나 복통, 식욕의 감퇴 등이 흔한 증상인데 이는 보통의 소화계통 질환과도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 하지만 이 외에도 관절염, 피부 증상, 섬유화, 포도막염 등이 일어나 담관벽이 두꺼워지면서 담관이 좁아지거나 협착이 생기는 경화성 담관염, 신장 결석 등의 장외 증상도 발견되고는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