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드레나물밥 (사진=ⓒGetty Images Bank)

곤드레는 봄이 제출이지만 삶은 후 말리면 1년 내낸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곤드레는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소화에 부담이 없는 음식일 뿐만 아니라 섬유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한다. 또한 추운날씨 등으로 인해 입밧이 떨어졌을 때 향긋한 향과 고소한 맛으로 입맛을 돋궈주기 때문에 주말에 만들어먹을 만한 메뉴로 추천되기도 한다. 곤드레로 만드는 곤드레나물밥과 양념장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곤드레나물

식용작물이자 약용작물인 곤드레는 고려 엉겅퀴의 사투리로 엉겅퀴 중에서도 유일하게 식용이 가능한 작물이다. 특히 곤드레는 강원도에서 많이 재배되는데 대체적으로 5월에서 6월 사이에 많이 생산된다. 곤드레는 취나물괴 비슷하게 생겼지만 취나물은 곤드레에 비해 털이 많고 억센 반면, 곤드레는 연하고 부드럽다.

곤드레나물 효능

곤드레나물에는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A 등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곤드레나물은 이뇨작용, 해독, 소염, 지혈, 해열에 효과가 뛰어날 뿐 만 아니라 성인병 치료약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곤드레 잎의 생즙은 신경통과 관절염에 효과가 좋으며, 감기, 부종, 장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곤드레나물은 대표적 고단백 저열량 제품으로 섬유소를 많이 가지고 있어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다. 이밖에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도 탁월한 효능을 지녔다. 특히 탄수화물이 풍부한 쌀과 섞어서 밥으로 지어 먹으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다.

곤드레나물밥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이로운 곤드레나물밥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재료 : 곤드레, 쌀, 찹쌀, 물, 대추, 은행, 밤, 잣, 식용유, 

1. 곤드레는 마른 잎을 불린 후에 물기를 빼어 준비한다. 

2. 쌀과 찹쌀은 30분 정도 물에 불려 준비한다. 

3. 대추와 밤은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잘라 놓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은행을 볶는다. 

5. 불린 쌀과 찹쌀과 대추, 밤, 은행, 잣, 곤드레를 올리고 밥을 짓는다.

곤드레나물밥 양념장

곤드레나물밥은 양념장을 뿌려 비벼 먹으면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곤드레나물밥 양념장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재료 : 간장과 실파, 식초, 설탕, 깨, 참기름, 후춧가루, 청고추, 양파, 대파 

1. 실파와 고추, 양파, 대파는 작게 다져 준비한다.

2. 큰 볼에 잘게다진 채소들과 간장, 식초, 설탕, 깨, 참기름, 후춧가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완성한다. (재료의 양의 식성에 맞게 가감한다)

기호에 맞게 알싸한 향의 달래를 함께 넣어주면 달래양념장을 만들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