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에는 캐슈넛, 호두, 땅콩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사진=ⓒ픽사베이)

견과류는 다이어트 간식, 피부미용에 좋은 음식, 두뇌발달 등에 도움되는 음식으로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다양한 견과류 종류와 효능, 임산부견과류, 다이어트견과류까지 알아보자.

견과류영양소

견과류는 다양한 종류만큼 효능 또한 다양하다. 먼저 가장 흔한 땅콩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고 심혈관질환, 숙취방지 등에 좋다고 알려졌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아몬드'는 아토피와 노화방지는 물론 기억력과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마카다미아'는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 '피칸'은 암세포 억제와 부정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이외에도 활성산소 제거와 변비에 효과가 있는 헤이즐넛, 고혈압 예방에 좋은 '피스타치오' 등이 있다. 

임산부견과류

오메가3는 임산부와 태아에게도 중요한 필수지방산이다. 생선류를 먹지 않는 임산부는 견과류나 식물성 기름을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캐슈넛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태아의 기형을 막아주고 산모의 양수막을 튼튼하게 해준다.

다이어트견과류

견과류는 충분한 열량으로 식사 대용과 에너지 보충으로도 좋아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특히 피스타치오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지방이 적고 포만감은 높지만 비타민, 철분, 향산화 성분이 풍부해 다이어트는 물론 피부노화, 빈혈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 하지만 아몬드, 호두는 열량이 적지 않기 때문에 과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