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에게 권장하는 영양제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오메가3이다.  

태아의 두뇌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오메가3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오메가3 효능과 추천 (사진=ⓒgettyimagesbank)

 

오메가3란?

오메가3는 등푸른 생선이나 들기름, 참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지방으로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주고 혈행을 개선해주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태아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사진=ⓒgettyimagesbank)

오메가3가 임산부에게 왜 좋을까?

오메가3는 엽산제,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과 함께 임산부들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성분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오메가3를 구입하여 섭취하는 임산부들이 많다. 

오메가3가 임산부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는 태아의 두뇌발달, 눈의 신경발달에 필요한 DHA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밖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도 있다. 

식물성 오메가3 추천

오메가3는 원료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안전성과 효능을 고려해 신중히 섭취할 필요가 있다. 

원료를 수입하는 경우 국내로 유통되는 과정에서 산패가 진행될 확률이 높은데, 신속한 유통망을 갖춘 국내산원료 오메가3는 이러한 위험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또한 이러한 국내원료 오메가3 중에서도 식물성 오메가3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메가3는 동물성 오메가3에 비해 해양 오염의 여파에서 안전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불순물 제거 공정을 최소화할 수 있기에 신선한 상태의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어 산패 문제에서도 안전하다.

오메가3 부작용과 섭취시 주의사항

오메가3는 공복에 섭취하면 과도한 트림이 발생하거나 가스가 차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식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임산부가 출산예정일까지 지속적으로 복용하였을 경우, 혈액순환을 돕는 EPA 성분으로 인해 출혈 경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예정일이 다가왔을 땐 복용을 금지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