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차는 유자의 좋은 효능이 듬뿍 들어 있어 숙취해소법, 감기 빨리 낫는 법, 피로회복제 대용으로 애용되고 있다. 이에 유자차 효능 및 건강한 유자청 만들기 비법과 유자청 없이도 유자만 있다면 집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유자차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유자차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사진=ⓒGetty Images Bank)

유자차 효능

유자는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유자가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C의 함량은 레몬의 1.5배에 달하는 수치로 감귤류 중에서 가장 높다. 유자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신맛을 내는 구연산도 풍부해 면역력 증강과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유자의 쓴맛을 내는 리모넨성분은 기침과 목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효능을 가진 유자는 유자차, 유자청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유자청 만들기

재료: 유자, 설탕, 베이킹소다, 굵은소금

1. 유자를 식초 넣은 물에 5분간 담근다.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지르는 것도 좋다.

2. 독성이 있는 유자씨빼기를 끝낸다.

3. 유자 알맹이와 껍질을 분리한다.

4. 건강한 유자청을 만들기 위해 유자 알맹이와 껍질을 갈아서 만들기만 하면 된다.

5. 갈아둔 유자와 올리고당과 조청을 2:1:1 비율로 넣어 섞는다.

6. 열탕세척한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건강한 유자청 만들기 완성.

유자차 만드는 법

재료: 유자, 베이킹파우더, 배, 올리고당

1. 유자차 만들기에 사용할 유자를 베이킹파우더로 깨끗이 세척한다.

2. 유자를 손질할 때는 유자의 알맹이는 벗겨내고 껍질만 따로 놔둔다. 유자의 알맹이 보다는 껍질에 비타민C와 항산화 효능이 있는 헤스페리딘이 많다.

3. 유자 알맹이는 즙을 내고, 유자 껍질과 배를 채썬다.

4. 올리고당 1스푼, 유자 껍질, 배, 유자즙을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감기에 좋은 유자차 만들기 끝.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