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은 씹는 맛이 좋아 반찬으로 주로 쓰이는 식재료다(사진=ⓒGetty Images Bank)

표고버섯은 버섯 중에도 씹는 맛이 좋아 반찬으로 주로 쓰이는 식재료다. 표고버섯을 살짝만 익혀 먹어도 맛있으며 표고버섯무조림과 같은 표고버섯요리로 만들어 먹어도 맛이 좋다. 바쁜 현대인의 경우 표고버섯보다 향이 좋은 건표고버섯을 이용하여 건표고버섯차나 표고버섯물을 끓여 다시는 경우도 있다. 특히 표고버섯물은 텀블러 또는 보온병에 담아놓고 수시로 마실 수 있어 표고버섯 효능을 보기 위해 물 대신 마시는 사람들도 있다.  

▲표고버섯은 대장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은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맛도 좋지만 우리의 건강을 이롭게 하는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표고버섯 속 레시틴은 혈관의 혈액 흐름을 방해하는 콜레스테롤 제거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혈관 청소를 통해 혈압 증가를 예방해줄 수 있다. 또한 표고버섯 효능으로 알려진 항암효과는 표고버섯 속 레티닌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어 얻을 수 있는 효능이다. 특히 암 중에도 대장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한다. 표고버섯 속 섬유질은 장내의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표고버섯물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만성 장염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성장 촉진을 돕는 비타민 D 성분도 풍부한데 햇빛을 통해 비타민 D 성분을 얻지 못하는 현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골다공증 예방 또는 어린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 그밖에 동의보감에 따르면 표고버섯 효능을 '정신을 좋아지게 하고, 입맛을 나게 하며,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한다고 하였으며, 아주 향기로운 맛이 있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표고버섯물은 연하게 끓여야 꾸준히 복용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표고버섯물 끓이기 

표고버섯 효능을 보기 위해 표교버섯요리나 건표고버섯차 등을 섭취해도 좋지만 한 번 만들어놓으면 오래 두고 마실 수 있는 표고버섯물을 추천한다. 단, 표고버섯물을 마시고자 한다면 주의사항이 있다. 보통 어떤 식품이든 효능을 보기 위해서 진하게 농축된 제품을 섭취하거나 많은 양을 한 번에 섭취하는 경우가 있다. 표고버섯물의 경우 꾸준히 섭취하여 이로운 효능을 얻고자 한다면 한 번에 농축된 표고버섯물을 먹기보다 연하게 끓여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특히 우리 몸은 아무리 좋은 음식도 한 번에 인체로 들어오면 독성 물질로 인지하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연한 농도의 표고버섯물 끓이기 레시피를 소개해본다.  

재료: 건표고버섯 60g, 물 2L 

1. 건표고버섯 60g을 물 2L에 넣는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2시간 정도 달인다. 
3. 2의 과정에서 너무 농축되지 않게 물을 채워가며 끓여주면 완성.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