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생아 황달 은 제때 치료하면 대부분 큰 문제없이 좋아질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황달은 혈액 속의 빌리루빈 농도가 증가하면 피부에 빌리루빈이 축적이 되면서 피부나 눈 흰자위가 노란 색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황달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성인의 황달과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황달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신생아 황달' 이라 구분하여 말한다. 신생아 황달은 신생아기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며 대부분 제때에 치료하면 금방 치료가 되지만, 치료가 늦으면 뇌신경계에 손상이 될 수 있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합병증이 발병 할 수 있다.

 

▲ 머리부터 발끝, 눈 흰자위 까지 노랗게 변하는 것은 대표적인 신생아 황달 증상 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 황달의 원인을 알아보자

황달은 혈중의 빌리루빈이 증가하면 생기는 질병인데, 빌리루빈은 수명이 다한 혈색소에서 생성되어 간 대사를 거쳐 장으로 배설하게 되는대 신생아는 적혈구의 수명이 짧아 혈색소에서 빌리루빈의 생성이 혈액 속에 많아 지게 된다.  혈액 속 빌리루빈은 간 대사를 거쳐 담관으로 배출 되어야 하지만 신생아의 간 대사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배출하지 못해 혈액 속 계속 축적되며 고빌리루빈혈증이 되고, 결과로 황달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신생아 황달 치료 는 핵황달 방지를 위해 광선치료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부분의 신생아 황달을 광선요법으로 치료한다

피부에 축적된 빌리루빈에 광선을 쬐면 빌리루빈의 형태가 변형이 되기 때문에 배출이 쉬워질 수 있게 하는 방법이 광선 요법이다. 혈액 내 빌리루빈 농도를 감소시키며 황달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광선요법은 피부 노출을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아기의 자세를 자주 바꾸어 주어야 하며 눈에 강한 빛을 쬐면 망막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안대를 씌워 눈을 보호해야 한다. 또한 탈수가 오기 쉬워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