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은 식용유 중에서도 최고급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올리브오일은 올리브나무(감람나무)의 열매에 함유된 기름을 압착 또는 추출하여 만든 제품이다. 올리브유는 우리가 사용하는 식용유 중에서도 최고급품으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지중해 지역의 사람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김치를 먹는 것과 같이 올리브유 또는 올리브 과육을 즐겨 먹음으로써 전체 열량의 40% 이상의 지방 섭취에도 불구하고 심장병 사망률이 미국인보다 훨씬 낮다.  

▲올리브유를 모발에 바르면 윤기있는 머리카락을 가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올리브오일 효능

올리브의 좋은 성분들을 짜내서 만든 올리브오일은 섭취를 통해 다양한 효능을 볼 수 있다. 올리브 오일 효능을 살펴보면 올리브오일 속 올레오칸탈 성분이 소염제 역할을 하여 통증 완화 또는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되며 관절통과 같은 염증성 통증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올리브오일 속 올레산 성분은 항암에 효능이 있으며 각종 산화방지제, 플라보노이드, 폴레페놀, 스콸렌 성분도 항암 효능이 있다. 올리브 오일 효능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그중 지방성분이 혈당을 낮추어 주며 인슐린 활동을 정상적으로 움직이게 만들어주어 당뇨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능도 있다. 그밖에 올리브 오일 효능은 섭취가 아닌 피부에 흡수시킴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다. 모발에 올리브오일을 바르면 모발이 튼튼해지며 윤기있는 머리카락을 가질 수 있으며 피부에 바르면 보습과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올리브오일 먹는법

올리브유는 다양한 효능뿐만 아니라 특유의 향으로 인해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고 있다. 올리브오일 먹는법으로 샐러드유 또는 기름절임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마요네즈, 샐러드용 드레싱, 튀김용, 볶음용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올리브 오일 효능을 보기 위해 하루에 한두 스푼씩 섭취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만 올리브오일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선 다양한 올리브오일 중 올리브 속 좋은 성분만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기준으로 버진 올리브오일, 퓨어 올리브오일, 포마스 올리브오일, 람판테 올리브오일 순으로 등급이 낮아진다. 람판테 올리브오일은 먹을 수 없는 오일이며 포마스 올리브오일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튀김 또는 볶음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