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은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함께 가슴통증을 일으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정맥 원인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전달체계 자체에 기능부전이 발생되거나 이 체계를 벗어나 있는 곳에서 비정상적으로 전기가 발생되고 다른 길로 전기가 전달되면서 발생한다. 또한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질환, 선천성 심질환, 심근증, 심장판막질환, 여러가지 약물들로 인해 정상적인 전기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장의 변화나 고도의 스트레스, 카페인, 술, 흡연, 불충분한 수면 등의 환경의 변화가 정맥을 유발할 수 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증상은 사람마다 큰 차이를 보인다. 어떤 사람에게는 부정맥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부정맥증상으로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부정맥 증상으로 가슴에 통증이 일어나며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뻐근하거나 가슴이 조이는 듯한 증상을 느끼게 된다. 또한 부정맥증상으로 심장 불규칙하게 뜀으로써 어지러워질 수 있으며 실신을 하게 될 수 있다. 부정맥증상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된다면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다.

부정맥 치료법

부정맥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전극도자절제술, 인공심박동기 시술이다. 전극도자절제술은 심장에 전극도자를 집어넣어 빈맥이 발생하는 부위를 찾은 후, 이상 신호를 보이는 부위를 제거하는 것이다. 주로 심장이 1분당 100회 이상 빠르게 뛰는 빈맥 환자에게 활용된다. 반면 인공심박동기 시술은 흉부에 삽입하는 것으로, 정상보다 맥박이 느리게 뛰는 환자에게 활용되는 치료이다. 전기 신호를 인공적으로 만들어 정상맥박을 유지시킨다. 이 외에도 항부정맥제, 전기적 심율동전환등 있다. 부정맥의 치료는 증상이 있고 급사의 가능성이 있는 부정맥에 대하여 실시하게 되는데 의사는 치료 전 고려사항을 숙지하여 환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치료방법을 선택한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홍삼은 부정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정맥에 좋은 음식

부정맥은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부정맥에 좋은 음식을 같이 먹어주면 효과가 더 좋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으로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홍삼이 있다. 홍삼은 혈관을 이완시키며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혈중 LDL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잡곡, 과일, 채소, 콩, 해조류 등도 부정맥에 좋은 음식이다. 이 밖에 코엔자임큐텐, 오메가3, 등푸른생선, 들기름, 아마씨유, 소고기, 브로콜리, 달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