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잦은 술자리는 자연스럽게 숙취로 이어진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술 약속이 많아 질 수 밖에 없는 연말이다. 잦은 술자리는 자연스럽게 숙취로 이어지게 된다. 숙취해소법을 알아보자.

숙취해소법 - 수분섭취

술을 마실 때 물을 많이 마시면 알코올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또한 알코올의 분해가 빨라지며 몸 밖으로 알코올을 빨리 배출해 준다. 

숙취해소법 - 숙면과 아침식사

가장 좋은 숙취해소법은 숙면을 취하는 것이다. 잠을 자는 동안 간이 신체에 존재하는 알코올을 분해한다. 또 술을 마신 다음날이면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술을 마신 후에는 일시적인 저혈당에 빠져 어지럽고 식은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침 식사를 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숙취해소법 - 꿀물

술을 많이 마시고 나면 인슐린이 분비되면서 혈당이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이때는 꿀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된다. 꿀물에는 당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부족한 혈당을 보충해주고 속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꿀물 외에 우유나 토마토도 비슷한 효과를 내준다. 

숙취해소법 - 숙취해소음료

숙취해소용으로 출시된 약의 도움을 빌리는 것도 괜찮은 숙취해소법이다. 음주로 인해 속이 쓰리다면 약국에서 알코올 분해를 돕는 숙취해소음료를 구입하면 된다. 숙취해소음료에는 주로 간의 작용을 돕는 아미노산, 지방 분해를 돕는 성분이나 담즙 분비를 돕는 이담제 성분이 들어있어, 숙취에 큰 도움이 된다. 

숙취해소법 - 해장국

과음을 한 다음날 북엇국이나 콩나물 해장국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북어 속에 들어 있는 글루타싸이온 성분은 아세트알데하이드에 의해 체내 세포의 지질과 단백질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 그리고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분해효소의 생성을 촉진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