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리는 가공 상태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갖는 명태의 한 종류로 내장을 뺀 명태를 반건조시킨 것을 코다리라고 한다. 코다리는 지방 함량이 낮고 쫄깃한 식감으로 그 맛이 일품이다. 이러한 코다리는 밥도둑이 따로 없는 다양한 요리로 맛 볼 수 있다. 이에 코다리 요리에 대한 각 방송별 레시피를 알아보자.

▲짭조름한 맛이 일품인 MBN '알토란' 코다리 간장조림(출처='알토란' 방송 네이버 TV 캡쳐)

알토란 코다리간장조림

먼저 MBN에서 소개한 '알토란' 코다리 간장조림 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 깔끔이 코다리 3마리, 포도씨유 8T, 홍고추 3개, 참기름 2 큰 술, 통깨 적당량 

△조림장 : 맛술 1 컵, 간장 5 큰 술, 조청 1컵, 표고버섯 10개, 다시마 1장 

△육수 : 표고버섯 밑동, 무 150g, 대파 1대(50g), 4등분한 양파 1개(100g), 반으로 가른 청양고추 5개, 통마늘 7알(30g), 건표고버섯 불린 물 8컵 

1. 코다리 3개를 3등분으로 자른 뒤, 코다리를 손에 쥐고 수분을 꼭 짜낸다. 

2. 불린 표고버섯 10개의 밑동을 자르고, 다시마 1장을 한입 크기로 자른다. 

3. 육수 팩에 남은 표고버섯 밑동, 무 150g, 대파 1대, 4등분한 양파 1개, 반으로 가른 청양고추 5개, 통마늘 7알을 넣는다. 

4. 냄비에 육수 팩을 넣은 뒤 표고버섯 불린 물 8컵을 넣는다. 

5. 8컵의 육수가 3컵이 될 때까지 약 20분간 끓인다. 

6. 달군 팬에 포도씨유 8 큰 술을 두르고, 코다리를 넣고 약 5분간 지진다. 

7. 팬에 지진 코다리, 육수 3컵을 넣는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맛술 1컵, 간장 5큰술, 조청 1컵, 불린 건 표고버섯 10개, 한입 크기로 썬 다시마 10장을 넣는다. 

8. 국물이 바짝 졸아들 때까지 중불로 15분간 조린 뒤, 씨를 빼고 썬 홍고추 3개, 참기름 2 큰 술을 넣는다. 

9. 통깨를 적당량 뿌린다.

백종원의 코다리조림

tvN '집밥 백선생'에서 공개한 백종원의 코다리조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코다리조림 재료 : 청양고추, 양파, 무 반개, 코다리, 대파, 갈아놓은 마늘, 액젓, 설탕, 진간장, 굵은 고춧가루, 고추장 

1. 내장을 뺀 코다리의 배를 솔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2. 몸 전체에 있는 지느러미를 깔끔하게 가위로 잘라 먹기 좋은 상태를 만든다.  

3. 코다리를 한 입 크기로 잘라준다. 코다리는 작은 칼로도 쉽게 자를 수 있다.  

4. 무 반 개를 크게 썰어서 냄비 바닥에 깔아준 다음 코다리를올리고 양파와 1/2개와 청양고추 3개, 대파 한 대를 숭덩하게 썰어 투입한다.  

5. 코다리찜 양념 레시피인 갈아놓은 마늘 1스푼과 진간장 1/2컵, 설탕 2큰술, 액젓 2스푼과 굵은 고춧가루 2스푼, 고추장 1스푼과 물 세 컵을 넣어 불을 올리고 끓여준다. 재료에 설탕을 넣으면 코다리의 쓴맛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  

6. 무가 잘 익을때까지 기다리고 간이 잘 배면 요리가 완성된다. 코다리를 찔러보았을 때 아직 말라있다면 물을 첨가하여 더 익혀준다.

▲술 안주로 제격인 tvN '수미네 반찬' 김수미 표 코다리찜(출처='수미네반찬' 방송 네이버 TV 캡쳐)

수미네반찬 코다리찜

이번엔 tvN '수미네 반찬' 김수미 표 코다리찜 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 코다리 2마리, 꽈리고추 500g, 양파 1개, 홍고추 2개, 대파2대 

△양념재료 : 물 800ml, 양조간장 2국자, 다진마늘 1국자, 다진 생강 1/2국자, 다시마 2장, 매실액 1큰술, 꿀 1/3 큰술, 후춧가루, 통깨 2큰술, 굵은 고춧가루 3 작은술

1. 팬에 물800ml, 양조간장 2국자를 넣고 끓인다. 

2. 손질 후 토막낸 코다리 2마리를 넣고 30분 정도 끓인다. 

3. 다진 마늘 1국자, 다진 생강 1/2국자, 다시마 2장을 넣어 조린다. 

4. 싱거울 것 같으면 양조간장을 조금 더 추가한다. 

5. 한소끔 끓어오르면, 꽈리고추를 듬뿍 넣어준다. 

6. 매실액 1큰술, 꿀 1/3큰술, 후춧가루를 넣는다. 

7. 양파와 홍고추 2개, 대파 2대를 큼직하게 썰어 넣고 중불로 20분간 조린다.

만물상 코다리무조림

간장양념으로 조리된 김수미 표 tvN '수미네 반찬' 코다리찜 보다 더 매콤 짭조름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소개된 코다림 무조림 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 코다리, 무, 양파, 대파, 청홍고추, 쌀뜨물, 고춧가루, 간장, 청주, 매실청,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 맛술, 생강즙, 설탕

1. 냄비 바닥에 무를 먼저 깔고 쌀뜨물 5컵을 넣는다. 

2. 10분간 끓여 무 국물을 만든다. 

3. 고춧가루 7스푼, 간장 4스푼, 다진마늘 3스푼, 매실청 2스푼, 설탕 2스푼, 청주 2스푼, 참기름 1/2스푼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무 국물에 코다리를 넣고 양파와 대파도 코다리 위에 올린다. 

5. 양념장을 넣고 센불에 5분, 뚜껑 닫고 20분간 끓인다. 

6. 고추를 얹어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