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부위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은 몸에 좋은 음식,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되는 제품, 영양제 등 다양한 제품들을 소비하며 자신의 몸 관리를 하고 있다. 다만 발 건강을 제대로 신경 쓰는 사람은 드물다. 특히 여성의 경우 발 건강보다는 하이힐,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등 미모에 더 열중이다. 발 건강을 소홀히 하면 오른쪽 발바닥 통증, 엄지발가락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발이 보내는 신호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방치하다 보면 오른쪽 발바닥 통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발이 보내는 다양한 신호들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생소한 질환들이 다양하다. 발에 유발될 수 있는 질환들을 알아보고 평소 소홀히 관리했던 발 건강을 위해 시간이 날 때마다 마사지를 해보도록 하자.   

▲발바닥 앞쪽에 통증이 느껴지면 인대부착부염, 족근관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 건강에 위협이 되는 질환  

오른쪽 발바닥 통증, 왼쪽 발바닥 통증 등 발바닥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발바닥 앞쪽 부분과 중간 부분, 뒤쪽 부분으로 나누어 질환을 생각해볼 수 있다. 발바닥 앞쪽 부분에 유발되는 왼쪽, 오른쪽 발바닥 통증은 지간신경염, 무지외반증, 중저골장애 등이 있으며 중간 부분에 발생하는 질환에는 인대부착부염, 족근관증후군, 편평족, 족저근막염 등이 있다. 뒤쪽 부분에 발생하는 질환은 거골하관절통, 신경염, 족근동증후군, 족저근막염이 있다. 이처럼 왼쪽, 오른쪽 발바닥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들이 다양한 만큼 발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평소 발 건강에도 유의해야 한다.  

▲통풍은 엄지발가락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발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소건막류, 무지외반증, 발가락염좌, 발가락힘줄염, 지간신경종 등 다양하다. 발가락 사이의 근육이 손상되었을 때도 발가락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흔히 엄지발가락 통증 또는 새끼발가락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엄지발가락 통증이 발생할 경우 발의 문제가 아닌 통풍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통풍에 의한 엄지발가락 통증은 발가락의 끝보다는 발가락과 발등의 연결 부위에 염증이 유발되어 발바닥 앞쪽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그밖에 건막류에 의해 엄지발가락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새끼발가락 통증은 소건막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소건막류는 볼이 좁고 꽉 끼는 신발을 신고 지속적인 마찰을 일으켜 발생하게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