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가려움증이 지속되면 불편감을 가져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소양감이 일어날 때는 커다란 불편함을 초래한다. 쉴새없이 온 몸이 가려워서 긁느라 주의집중을 못하게 되며, 피부가려움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몸을 긁지 못하는 경우에는 답답하기까지 하다. 몸이 가려운 이유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피부 증상을 예로 들 수 있다. 

▲음식,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두드러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부가 가려운 이유 - 두드러기 

몸이 가려운 이유 두드러기(hives)로 인하여 피부가 빨개지거나 하얀색으로 부풀어오르게 되고, 몸 가려움증이 심하게 일어나게 된다. 이는 피에 정상적으로 들어있는 혈장 성분이 조직 안에 모여들기 때문인데, 이로 인한 소양증은 누구나 경험하는 흔한 질환이지만 한번 일어나면 불편함이 큰 편이다. 두드러기는 마땅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치명적인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간혹 두드러기와 알레르기 반응으로 호흡이 곤란해지거나 흉부 불쾌감이 있고, 입술과 얼굴에 두드러기나 붓기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단순한 겨울 가려움증보다도 심각한 인체 반응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가 흔한데, 특히 땅콩이나 돼지고기, 땅콩, 초콜렛 등을 먹었을 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혹은 너무 낮거나 높은 온도에 노출되었거나 태양 광선, 물에 의해서도 피부가 가려운 이유인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당뇨병이나 악성종양, 임신의 경우에도 두드러기가 일어날 수 있다.  

▲건선은 연고로 치료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부가 가려운 이유 - 건선 

다른 몸이 가려운 이유로 건선을 들 수 있다. 건선은 주기적으로 악화되고 호전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며 자극을 많이 받는 부분에 일어나며 홍반 및 인설이 함께 발생한다. 주로 건선이 일어나는 부위는 대칭적이며, 손톱과 발톱의 병변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전신적으로 건선이 일어난 경우애는 심한 소양감을 느낄 수 있다. 피부가 가려운 이유 건선이 일어나는 명확한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일어날 수 있으며 면역과 관련된 문제에 의해서도 소양감이 느껴지는 건선이 발병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도 잘 일어날 수 있으며, 일부 심장병, 고혈압 치료 약물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과거에는 스테로이드를 건선의 치료제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바른은 연고나 다양한 치료방법으로 건선을 개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