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바닥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는 다양하다. 특히 기계를 많이 만지고 반복적인 일을 많이 하는 사람에 있어서는 정중신경의 압박으로 발생하는 손목터널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손바닥 아픔 증상은 피부 질환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다. 손바닥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손 티눈과 함께 약간의 손바닥 통증을 이용하여 건강을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인 손바닥 지압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펜을 자주 만지게 되면 손에 티눈이 생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티눈 

발바닥과 더불어 손바닥에도 티눈이 생길 수 있다. 자주 서 있는 직업, 운동을 많이 하는 직업에서는 발바닥 티눈이 생겨날 수 있지만 펜을 자주 잡는 직업군에 종사하고 있다면 손바닥 티눈을 가지게 될 수 있다. 티눈 굳은살처럼 피부에 과도하게 압박이 가해졌을 때 일어날 수 있으며, 손바닥 통증을 야기하는 티눈의 각질을 깎아보면 중심부에 핵을 관찰할 수 있으며, 위에서 티눈을 누르면 감각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찌르는 듯한 손바닥 통증이 발생될 수 있다. 티눈이 발생한 경우 티눈 패치를 이용하거나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으며, 살리실산을 도포하여 개선할 수 있다. 혹은 병원에서 티눈에 대한 냉동 치료를 받는것으로 차도를 보이게 된다. 티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마찰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손바닥 지압으로 다한증, 소화불량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바닥 지압점 

인위적으로 약간의 손바닥 통증을 내어 손바닥 혈자리를 지압하는 방법으로 여러가지 이점을 얻어볼 수 있다. 평소에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을 가지고 있다면 새끼손가락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손바닥의 끝 중앙부위에 위치한 다한점을 지압해주면 도움이 된다. 또한 네번째 손가락의 두번째 마디부분인 대장점을 눌러주면 소화불량을 막아줌으로써 소화가 잘 되게 한다.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합곡혈 손바닥 지압점을 지그시 눌러주면 속이 좋지 않거나 음식을 먹고 체했을때 개선에 도움이 된다. 손목의 안쪽에 위치한 가로 금의 한 가운데를 대릉혈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을 눌러주면 하체가 차가울 때 도이 될 수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다. 또한 가슴이 아프고 답답할 때에 대릉혈을 누르는 방법도 있다. 손바닥의 가운데 부분인 수심혈은 가운데 손가락의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이 부분을 누르면 어지러움증과 빈혈이 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