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근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통증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승모근은 어깨를 올리고 뒤로 젖힐 때 사용되는 근육으로 어깨와 팔의 무게를 지지하며 손과 팔이 미세한 움직이 가능하도록 견갑골을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있다. 좌식 생활을 많이 하는 현대인은 승모근 통증을 흔하게 겪고 있다. 승모근 통증은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되어 승모근에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서 발생하게 된다. 승모근 뭉침은 사람에 따라 딱딱한 정도가 다르지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충분히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어깨통증을 빈번하게 유발하게 된다.   

▲장시간 컴퓨터 사용은 승모근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승모근 통증 원인은?  

승모근 주변 어깨 근육 뭉침의 원인은 평소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발생할 수도 있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 승모근 주변 어깨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오랜 기간 근육이 탄력을 잃게 되면 근육 섬유화로 인해 승모근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오랜 컴퓨터의 사용으로 등과 목을 한 방향으로 회전 시키는 자세에 의해서도 승모근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그밖에 엎드려 책을 읽는 행위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는 자세,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승모근 주변 어깨통증이 유발되게 된다.   

▲물리치료를 통해 승모근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승모근 통증 치료는?  

승모근 통증 부위가 점점 넓어진다고 생각이 들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승모근 주변 어깨 근육 뭉침은 소염진통제, 근육 이완제 등의 약물요법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등의 주사 요법, 물리치료 등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그밖에 본인의 머리가 상체보다 앞으로 나와 있거나 어깨, 등이 구부정하다고 느낀다면 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평소 노력하여야 한다.   

▲상부 승모근 스트레칭은 머리를 좌우로 늘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승모근 통증 예방법은?   

승모근 통증을 예방은 승모근 뭉침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이 있다. 승모근 풀기에 도움이 되는 승모근 스트레칭은 승모근 통증 예방뿐만 아니라 매끄러운 어깨라인을 위해서도 자주 하는 스트레칭이다. 승모근은 상부 승모근, 중부 승모근, 하부 승모근으로 나눌 수 있다. 상부 승모근 스트레칭은 머리를 좌우로 늘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되며 중부 승모근 스트레칭은 가슴을 활짝 펴고 허리를 일자로 유지한 후 팔을 가슴 뒤쪽으로 당겨주는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하부 승모근 스트레칭은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팔을 Y자로 벌려준 후 엄지손가락이 하늘을 향하게 하여 상체를 일으켜주는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