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는 생명현상 유지를 위한 호흡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폐(lung)는 심장과 함께 쉴 수 없는 중요한 기관 중 하나로 호흡을 담당하고 있다. 폐는 생명현상 유지를 위해 산소를 취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또한 폐에서는 체액 성분도 상피세포를 통해 흡수 또는 배출이 되어 흡입형 약물의 전달 통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폐가 좋지 못하면 폐암 또는 폐농양, 폐결핵, 폐렴, 천식, 간질성 페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걸릴 수 있다. 숨쉴때 명치통증이 유발되며 호흡이 거칠고 기침, 가래가 있다면 이러한 폐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러한 폐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금연은 필수이며 폐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여 폐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레드비트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천연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폐에 좋은 음식 - 레드비트  

폐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고 있는 레드비트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천연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 음식이다. 레드비트 속 베타인 성분은 세포 손상 억제 역할을 하며 천연 안토시안 성분과 함께 항산화 작용을 하여 폐암증세 등 폐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밖에 비타민 C, 비타민 B12 등 폐에 좋은 음식이 갖춰야 할 영양소들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레드비트는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상호작용을 통해 혈액을 맑고 원활하게 해주고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여성 갱년기 증상에도 효능이 있으며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폐에 좋은 음식인 레드비트는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식재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차, 주스, 즙으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다.   

▲우엉차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폐 질환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폐에 좋은 차   

평소 폐 질환을 예방하고 싶다면 폐에 좋은 차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폐에 좋은 차는 우엉차, 녹차, 도라지차 등 다양하다. 우엉차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폐에 좋은 차로 마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당뇨,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녹차는 체내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며 체내의 노폐물 제거에 효능이 있어 흡연을 통해 축적된 니코틴 배출이 도움이 된다. 또한 심장 보호, 면역력 증가, 기억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도라지차는 목감기, 기침, 호흡기 질환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도라지 속 사포닌 성분은 혈당, 콜레스테롤을 강화해주기도 한다. 또한 페를 깨끗하게 해주어 답답한 가슴을 진정시켜주는 작용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