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리며 우리 몸에서 수 천 가지 기능을 도맡아 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간 건강을 지키기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오죽하면 한때 '피로는 간 때문이야'라는 내용의 CF송이 인기를 끌었을까 싶기도 하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는 '암'이었다. 전체 사망원인의 27.6%를 암이 차지했다고 하니 그 숫자만 봐도 놀라울 만하다. 음주·흡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폐암과 간암이 암 중에서도 나란히 1, 2위에 올랐다. 특히 40~50대에서는 간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철저한 주의를 요하는 간암에 대해서 간암의 원인 및 초기증상, 간암 생존율, 간암에 좋은 음식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자.

▲과도한 음주는 간암의 원인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암 원인

간암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만성 B형간염이나 C형간염, 간경변증, 과도한 음주 등이다.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코올에 의한 간의 손상이 재생이 지속될 경우 간암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지게 된다. 하지 만성 B형간염환자라도 적절한 치료를 계속하면 간암의 발병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 다만 과도한 음주는 알콜성 간경변증과 간암의 발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만성 간질환 환자들은 금주가 중요한다.

간암 초기증상

간암 초기증상은 대부분 무증상이며 서서히 발생함에 따라 증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간암 말기로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증상이 있더라도 간암은 기존에 간경변증이나 만성 간염이 있는 간염이 있는 사람에서 주로 생기기 때문에 간암의 증상과 기존 질환의 증상이 혼동되어 간암이 생겨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흔한 증상으로 오른쪽 윗배 통증, 덩어리 만져짐,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 등이다. 이러한 증상은 암이 많이 진행된 후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증상이 없거나 모호한 증상만 있는 상태에서 건강검진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간경변증 환자에서 간암이 발생하면 갑자기 황달이나 복수가 심해지기도 한다.

▲간 기능이 나쁠경우 간 이식 수술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암 생존율

우리나라의 간 질환자는 약 600만 명 정도로 추정된다. 간암에 의한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21.5명으로 폐암(35.1명) 다음으로 높다. 40대 남성의 경우 간암이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5년간 간암생존율은 33.6%다. 간암이 조기발견되면 절제수술을 기본으로 하게 된다. 간암이 진행되어 수술이 곤란할 경우 간 동맥에 카테터를 넣어 혈관을 막는 색전 물질을 주입시켜 암세포로 가는 영양분을 막는 간동맥 화학색전술을 한다. 간 기능이 나쁘거나 종양의 개수가 많은 경우 간 이식으로 완치를 기대 할 수 있다. 간암이 간 밖으로 전이된 경우나 진행된 경우에는 항암제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다.

간암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마늘이 있다. 마늘에 들어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와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마늘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 및 향균작용, 살균작용, 알코올 분해 작용 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 시금치는 글루타치온 아니노산이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항산화작용, 활성산소 제거 및 해독 작용이 있다. 때문에 알코올성 지방간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식후에 마시는 커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콜라겐의 축적을 방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카페인 중독이 올 수 있다. 노니는 프로제로닌 성분이 풍부해 체내 효소를 활성화하고 신진대사와 피로 해소에 좋아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오트밀, 사과, 자몽, 비트, 올리브오일, 블루베리 등도 간암에 좋은 음식들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