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디스크의 가장 큰 원인은 자세 불량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디스크원인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장시간 모니터 화면을 바라봐야 하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목 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목 디스크의 가장 큰 원인은 자세 불량이다. 목에 무리가 갈 정도로 오랜 시간 고개를 숙이거나 목을 쭉 뺀 자세로 스마트폰을 하는 습관이 있을 경우, 목뼈가 C자 형태로 변형돼 일자목, 거북목이 되기 쉽다. 모니터가 시선보다 낮게 위치한 직장인들도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게 돼 목 디스크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날씨도 영향을 준다. 날씨가 추워지면 몸을 움츠리게 된다. 이때 근육이 수축한 상태가 지속됨으로 쉽게 목이나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

목디스크초기 증상은 뒷목이 뻣뻣하거나 어깨가 무겁고 목이나 어깨에서 통증이 나타나고 어깨, 팔, 손 등이 저리고날개뼈 안쪽에서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물리치료나 찜질을 받았는데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 이러한 목디스크 초기증상의 경우 일상 생활에서 워낙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목디스크 초기증상을 계속 방치하게 되면 전신마비와 같은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내에 치료가 필요하다.

목디스크치료방법

목디스크초기증상이 나타나는 단계에서 목디스크치료방법은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다. 이러한 목디스크치료방법은 목디스크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게 된다. 목디스크치료방법을 통해 목디스크증상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디스크원인이 되는 평소 개인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휴식을 취하여야 하며 목 스트레칭을 하여 긴장된 목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목디스크 수술은 척수 및 신경 손상, 감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목디스크수술 목디스크수술은 보존적인 목디스크치료방법으로 목디스크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 시행할 수 있다. 목디스크수술은 문제가 생긴 디스크의 일부분 또는 전부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시행되며 제거된 디스크 위, 아래에 있는 뼈를 융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목디스크수술은 목뼈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압력과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줄 수 있으나 수술 후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작용으로 척수 및 신경 손상, 감염, 수혈가능성, 음식을 삼키는데 어려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