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은 우리나라 고유의 발효 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추장은 우리나라 고유의 발효 식품으로 단맛과 감칠맛, 매운맛, 짠맛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복합 조미료이자 기호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고추장은 우리나라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조미료로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김치, 김치찌개, 떡볶이 등 자주 먹는 음식에는 전부 고추장이 들어 있다. 다양한 고추장레시피 중에서도 추운 계절이 온 만큼 얼큰하고 뜨끈한 국물이 일품인 고추장찌개 레시피를 소개해본다.   

▲고추장을 이용해 돼지고기고추장찌개를 만들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돼지고기 고추장찌개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 목전지 150g, 호박 1/4개, 두부 1/2모,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고기 양념 재료: 청주 1큰술, 다진 마늘 0.3큰술, 다진 생강 0.2큰술, 후춧가루 약간  
양념 재료: 고추장 2큰술, 멸치액젓 1큰술, 다진 마늘 0.3큰술, 후춧가루 약간  

1. 준비한 돼지고기 목전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2. 고기 양념 재료를 섞어 손질한 돼지고기 목전지를 재워준다.  
3.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두부는 직사각형으로 썰어준다.   
4. 양파는 굵게 채 썰고 고추는 어슷 썰어준다.  
5. 냄비에 식용유를 두른 후 재운 돼지고기 목전지와 양파를 넣어 볶아준다.  
6. 고기가 익으면 물 3.5컵을 붓고 끓여준다.  
7. 물이 끓으면 고추장 2큰술, 멸치액젓 1큰술, 손질한 두부와 호박을 넣고 끓여준다.  
8. 재료가 모두 익으면 다진 마늘 0.3큰술과 손질한 고추를 넣고 끓여준다.  
9.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추고 나면 돼지고기고추장찌개 레시피 완성.  

▲다시마로 육수를 내면 더욱 깊은 맛의 돼지고기 고추장찌개를 맛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돼지고기 고추장찌개 레시피 TIP 

고추장찌개 레시피의 하나인 돼지찌개 레시피는 재료들이 중요하다. 돼지고기고추장찌개를 끓일 때는 살코기와 지방이 적절히 포함되어 있는 돼지고기 목전지가 좋다. 돼지고기고추장찌개의 깊은 맛을 내기 위해 물을 끓일 때 다시마를 넣어주는 것도 좋으며 감자, 붉은 고추, 대파 등 취향에 맞게 채소를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돼지고기고추장찌개는 끓이면 끓일수록 깊은 맛이 나는 요리다. 처음보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맛있는 찌개 요리가 되어 가정에서 많이 해먹고 있는 음식이다. 요리 초보자도 재료만 준비되면 쉽게 끓일 수 있는 고추장레시피로 추운 겨울 뜨끈하고 얼큰한 찌개를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