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성공황장애는 현대인의 고질병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성공황장애

현대인의 고질병인 만성 스트레스. 그로 인해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발병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공황장애 증상은 크게 신체적 증상과 심리적 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신체적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과 어지럼증, 불면증 증상 등이 있고 심리적 증상으로는 극심한 불안과 강박증 등이 있으며 이는 나아가 대인 기피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을 겪어본 경험이 있는지 공황장애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 점검하고 유의하는 것이 좋다.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 원인은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에 있다. 어릴 때 부모를 상실해 분리불안을 겪었거나 가까운 사람을 상실하는 등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도 공황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받아들이기 힘든 생각이나 소망, 충동들이 억압돼 있다가 어느 순간 터져나올 때도 공황장애를 경험한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가 한 번 나타나게 되면 여러 가지 신체적, 인지적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각종 공포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대인기피증, 폐쇄공포증, 사회공포증, 광장공포증, 비행기공포증 등의 증상들이 동반이 된다. 공황장애에서는 공황발작을 빼놓을 수 없는데, 공황발작은 말 그대로 발작이 일어나는 증상이다. 10분 이내에 불편감이나 공포가 최고조에 이르며 20~30분 정도에서부터 증상이 회복되고 1시간을 넘지 않는 특징이 있다. 

공황장애자가진단

공황장애자가진단 테스트는 위의 증상들 중 4개 이상이 갑자기 나타났다면 공황발작을 경험한 것이라고 한다. 

1.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 박동이 심하게 느껴진다. 

2. 땀이 많이 난다. 

3. 떨리고 전율감이 느껴진다.

4. 숨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5. 질식할 것 같다. 

6.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을 느낀다. 

7. 토할 것 같거나 복부 불편감이 있다. 

8. 현기증을 느끼거나 머리가 띵하다. 

9. 비현실감이나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10. 자제력을 잃게 되거나 미쳐버릴까 봐 두렵다. 

11. 죽을 것 같아 두렵다. 

12. 마비감이나 손발이 찌릿찌릿 느낌 등의 감각이상이 있다. 

13. 오한이 나거나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가급적 술을 금지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극복방법

자신의 증상을 객관적으로 관찰해서 자신에게 일어나는 증상을 적어놓는 것도 좋다. 음주 또한 술기운이 빠지면 공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 커피, 홍차, 에너지드링크 등 카페인 많은 음식은 공황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다. 더불어 공황장애 치료법을 따라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