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중 1위는 '스트레스' 이다. 이처럼 스트레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모습일 수 있다. 나날이 복잡해지는 사회구조와 과도한 업무 및 학업, 대인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등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는 앞으로의 생활에 위축되어 부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및 스트레스 자가진단 법, 스트레스 해소법을 자세하게 살펴보자.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불면증을 비롯한 수면장애가 일어 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를 받으면 초기에는 그로 인한 불안 증상(초조, 걱정, 근심 등)이 발생하고 점차 우울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의 경우 불안이나 우울 증상은 일시적이고 스트레스가 지나가면 사라지게 된다. 그러나 스트레스 요인이 너무 과도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 개인이 스트레스 상황을 이겨낼 힘이 약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적응장애, 불안장애, 기분장애, 식이장애, 성기능장애, 수면장애, 신체형장애, 알코올 및 물질사용장애 등 각종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신체질환에도 영향을 미친다. 내과 입원 환자의 70% 정도가 스트레스와 연관이 되어있다. 특히 스트레스에 취약한 우리 몸의 기관인 근골격계(긴장성 두통 등), 위장관계(과민성 대장증후군), 심혈관계(고혈압) 등이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 기능이 떨어져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된다. 다양한 정신신체장애의 발병과 악화는 물론이고 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도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아래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선택 항목이 10 개 이상이라면, 스트레스 증상이 악화 될 수 있다. 선택한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전문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1. 현기증 나는 경향이 있다. 

2. 아침에 눈을 뜨고 싶지 않다.

3. 화를 내고 감정이 많이 바뀐다. 

4. 피부가 거친다.

5. 판단이 약하다.

6. 지금 하고있는 일을 하기에는 너무 피곤하다. 

7. 내가 지금이면 하루 종일 잘 수있다. 

8. 나는 심각한 체중 변화가있다. 

9. 머리나 어깨가 뻣뻣하다.

10. 기억 상실증이있다. 

11. 잠자는 동안 나는 기분이 좋다.

12. 나는 무언가에 쫓기고있다.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 중 하나는 명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해소법

사람다마 스트레스 해소법은 다양하다. 충분한 수면시간, 운동에 의한 생활 습관과 더불어 복식 호흡, 명상, 목욕하기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게임이나 음악듣기, 영화보기, 친구와 함께 대화 나누기,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피할 수 없는 문제가 있을 경우 자책·현실부정 대신 사소한 것부터 해결하기, 술·담배 끊기, 스마트폰 사용시간 줄이기, 정크푸드·고지방·카페인·설탕 줄이기, 과일·채소·물 섭취 늘리기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 해소방, 정신건강의학과 방문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 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