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정수리탈모, 앞머리탈모, M자탈모, 원형탈모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 특히 환절기나 추운 날씨에는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원형탈모가 나타날 수 있다. '원형탈모'는 모발이 동그랗게 빠지는 증상을 일컫는다. 동전만 한 크기부터 시작하지만 악화되면 탈모 부위가 2개 이상 나타나거나 두피 전체 번질 수 있다. 특히 다른 탈모 유형보다 진행속도가 빨라 조기 치료가 우선이다. 이에 원형 탈모의 원인 및 원형탈모 초기 증상, 원형탈모치료법, 원형탈모에좋은음식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자.

▲모발이 힘없이 빠지는 경우 원형탈모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봐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형탈모 원인

원형탈모는 털에 대한 거부 반응으로 인해 털이 빠지는 자가면역질환 중의 하나이다. 원형 탈모는 명확한 원인이 판명되지는 않았지만 일종의 면역 질환으로 고려된다. 면역 체계가 모근 세포를 외부에서 침입한 감염균으로 인식해 정상적인 모근까지 공격하고 면역 염증 반응이 일어나 평상시보다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게 된다. 따라서 원형탈모는 과로와 스트레스가 지속되고 영양 부족으로 몸이 허약해졌을 때 주로 발생한다. 혹은 당뇨병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 질환이 원형탈모 원인이 될 수 있다.

원형탈모 초기 증상

원형탈모는 초기에 잘 관리되지 않으면 두피 전체로 이어져 상태가 심각해 진다. 따라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이에 원형탈모의 초기증상을 알아보자. 대표적인 원형탈모 초기증상은 얇아지는 모발을 들 수 있다. 모발이 힘없이 빠지거나 혈액 순환이 저하되는 경우 또한 원형탈모 초기 증상이다. 이 외에도 음식을 먹을 때 땀이 자주 흐르거나 두피 열감이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녹색 채소 등의 영양이 풍부한 식사로 원형탈모를 치료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형탈모 치료법

원형탈모치료법은 약물치료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다. 규칙적인 식생활을 하게 되면 신체 기능이 원활해져 두피가 건강해져 원형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 담백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자극적인 음식과 술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정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하루에 8시간정도 충분히 자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원형탈모의 주원인인 스트레스를 관리하게 되면 효과적으로 탈모를 줄일 수 있다.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영양분을 흡수해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모낭에 좋은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탈모에 좋은 음식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쌀, 밀, 귀리, 호밀 등의 통곡물이다. 또한 물은 머리카락 건강과 탈모 예방에 필수다. 이 밖에 녹색 잎 채소, 아연이 들어 있는 셀러리, 아스파라거스, 감자, 무화과, 가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