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성분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탄수화물은 말 그대로 탄소와 물이 결합한 물질로 당질 또는 당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탄수화물은 뇌가 생각하고 뼈와 근육이 움직이는 데 필수적인 영양성분으로 사람이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양성분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서구화된 음식 문화와 함께 탄수화물의 섭취가 늘어남에 따라 탄수화물이 과잉되어 비만이 발생하고 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과잉되면 인슐린을 지나치게 분비시켜 체내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축적시켜 비만뿐만 아니라 고혈압, 심장병, 당뇨 등을 유발할 수 있다.  

▲탄수화물 음식은 빵, 면, 밥 등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탄수화물 다이어트 

체중이 증가하는 요인 중 하나가 과도한 탄수화물 음식 섭취다. 탄수화물 음식은 빵, 면, 밥, 과자, 케이크, 과일, 음료 등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줄이는 방법으로 탄수화물 줄이기 외 탄수화물 컷팅제와 같은 다이어트 보조 식품을 섭취하기도 한다. 탄수화물 음식을 제한하거나 탄수화물 컷팅제를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성분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탄수화물은 우리 신체의 에너지원으로 혈당조절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하루 최소 100g은 섭취를 하여야 근력 손실이나 어지럼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건강하게 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려면 탄수화물 음식을 완전히 끊기보다 섭취를 줄이는 방법으로 아침과 점심 식단에는 탄수화물 음식을 포함하고 저녁 식단에 탄수화물 끊기로 진행하면 된다. 

▲마이너스탄수화물은 인슐린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방지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이너스탄수화물  

채널A '나는 몸신이다'를 통해 알려진 마이너스탄수화물은 혈당은 덜 올리고 인슐린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을 방지하며 탄수화물 흡수가 줄어들고 장으로 배출시킨다고 한다. 또한 인슐린이 제때 알맞은 양으로 분비되도록 하고 인슐린 기능을 높여준다고 한다. 이날 알려진 마이너스탄수화물 음식은 우엉과 돼지감자, 도라지, 초록 바나나, 찬밥이다. 그중 우엉, 돼지감자, 도라지 이 세 가지 음식의 공통점은 이눌린 성분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눌린 성분은 탄수화물이 위액과 소화효소에 의하여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고 약 90% 이상이 대장에 도달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대장에 있는 다른 탄수화물로 인해 생긴 당분까지 흡착하여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또 다른 마이너스탄수화물 음식인 초록 바나나와 찬밥은 저항 전분을 가지고 있어 소화 흡수에 저항해 식이섬유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전분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