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이란

조현병은 뇌의 기능 중에 생각을 통합하고 조절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정신질환의 일종이다. 한마디로 생각의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뇌 질환이라 할 수 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이 발생되는 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현병 원인

조현병은 환각, 망상, 행동이상 등이 나타나는 만성 사고장애다. 망상형 조현병, 혼란형 조현병, 긴장형 조현병 등의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조현병 증상은 동일한 특성을 가진 질병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 생화학적 기능장애, 생리적 요인, 스트레스 등의 변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현병을 겪는 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현병 환자

조현병 환자들은 다양한 임상 양상, 치료 반응, 병의 경과를 보이는데 20~30% 정도의 환자들은 치료를 통해 어느 정도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절반 정도의 환자는 결과가 좋지 않아 반복적인 입원, 증상 악화, 우울 삽화의 경험 등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현병 초기증상 및 치료는?(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현병 초기증상

조현병의 초기 증상은 생활의 욕구를 못 느끼는 '무욕증', 의지가 무기력해지는 '정서적 둔감' 등이 있지만 스트레스 과다도 빼놓을 수 없다. 만약 초기에 조현병이 발생한다면 치료 가능한 병이며, 초기를 놓치면 점점 치료받기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조현병 치료시 완치율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현병 치료

대표적인치료는약물치료와정신치료두가지방법이있다.약물치료는항정신병약물을이용해신경전달물질의불균형을잡는다.단순수면제나안정제는조현병치료에효과가없어반드시항정신병약물을복용해야한다.그외에는인지행동치료,가족교육,직업재활등치료를병행한다.

조현병 완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조현병 완치는 어렵다. 환자 스스로 만족할 만한 삶을 이어갈 정도의 호전은 기대할 수 있다. 조현병 치료 방법은 보통 '약물'이 꼽힌다. 향정신성 약물을 조현병 환자에 투약하는 방식이다. 심리적 치료도 수반돼야 한다. 지속적인 심리 상담, 환경 변화 등도 효과적인 조현병 치료 방법으로 통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