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은 30분 이내로 즐기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는 '반신욕'열풍이 불고 있다.  반신욕 방법은 배꼽 이상의 상체를 물에 담그지 않고, 그 이하만 물에 담그어 목욕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반신욕 입욕제는 시중에 판매되는 입욕제를 사용하거나 아로마 향이 있는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반신욕 시간은 3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으며, 몸에 상처가 있을 경우 해당 부분은 물에 담그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 가정에서도, 마당에서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신욕기가 출시되고 있으며 가격대가 저렴한 편이기도 하고, 공간 차지가 많이 되지 않기에 누구나 쉽게 반신욕을 즐겨볼 수 있게 되었다. 

▲반신욕을 하면 근긴장 완화로 근육통을 줄여주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반신욕 효과는? 

반신욕을 하게 되면 상체의 대부분은 물 속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몸을 따뜻하게 데울 수 있다. 그리하여 일교차로 인하여 감기에 걸릴 위험도를 낮추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신욕의 다이어트 효과 역시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신진대사가 잘 되게 하기 때문에 땀을 비롯한 노폐물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반신욕을은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몸 속의 냉기를 제거하기에 신체가 제 기능을 잘 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이유 때문에 반신욕은 예로부터 한의학에서 사용되어 왔다.  
반신욕을 하면 근육의 긴장이 완화되기 때문에 근육통에서 느낄 수 있는 팔다리, 허리 통증에 대한 경감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근육통이나 타박상이 일어난지 며칠 되지 않았다면 반신욕의 따뜻한 물보다는 차가운 찜질을 하는것이 더욱 도움이 된다. 좌식 생활습관과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해 변비가 있는 경우 치질이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때에도 반신욕을 해볼 수 있다. 항문, 회음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여 치질의 위험도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이다. 또한 반신욕은 혈관을 확장해주기 때문에 혈관 질환의 일종인 고혈압이나 뇌졸중을 감소시키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신욕을 할 때 덮개를 사용하지 않으면 물이 빨리 식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반신욕 할 때 주의사항 

반신욕을 할 때 물이 빨리 식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신욕 덮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반신욕을 하는 물에 향을 첨가하고자 할 때에는 반신욕 입욕제를 사용해보자. 반신욕을 하며 땀을 배출하고 난 뒤에는 갈증을 호소할 수 있다. 이 때, 이뇨 작용을 돕는 커피나 차를 마시는것보다는 물을 마시는 것이 더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