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는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체지방 축적을 막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귀리는 국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를 하고 있다. 귀리를 이용해 귀리떡을 만들어 먹는가 하면 귀리밥, 귀리술, 귀리죽 등 섭취하는 방법도 가지각색이다. 귀리는 오트밀이라는 가공식품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오트밀은 우유와 함께 쑨 죽 요리를 뜻하기도 하는데 낮은 귀리열량과 높은 포만감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어 체중 감량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주로 섭취하는 방법이다. 그밖에 귀리가루를 이용하여 귀리 오트라떼,귀리쉐이크 등으로 섭취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귀리를 섭취하고 있는 까닭은 다양한 효능 때문일 것이다. 지방질과 섬유소는 현미보다 많고 단백질은 쌀보다 2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다당류의 일종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과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귀리가루는 주로 우유에 태워먹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리가루 만들기 

귀리는 거친 식감으로 인해 볶은 후 귀리가루를 만들어 우유에 주로 태워먹는다. 귀리가루 만들기는 시판되고 있는 제품들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지만 귀리를 따로 구입하여 집에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귀리가루 만들기는 우선 구입한 귀리를 물에 불렸다 물기를 빼고 볶아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믹서기를 이용해 귀리가루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2~3시간 정도 귀리를 충분히 불려주어야 한다. 볶은 귀리를 만들어 귀리가루를 만들기 때문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줄 필요는 없다. 귀리는 금방 볶아지기 때문에 귀리를 볶는 과정에 지속적으로 저어주어 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이후 믹서기에 갈면 귀리가루 만들기도 쉽게 가정에서 할 수 있다.  

▲귀리는 흰쌀밥에 비해 식감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리쌀 먹는법 

귀리쌀은 흰쌀밥에 비해 식감이 좋으며 고소한 맛이 난다. 귀리쌀 먹는 법은 흰쌀과 귀리쌀 비율을 7:3으로 하여야 한다. 귀리밥을 해먹기 전 최소 30분은 불려야 하며 일반 밥을 지을 때보다 물의 양을 10% 정도 더 많이 넣어야 맛있는 귀리밥을 먹을 수 있다. 귀리밥은 톡톡 터지는 귀리쌀의 식감과 흰쌀만으로 밥을 지었을 때보다 오랫동안 씹어야 하므로 밥을 천천히 먹게 되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 다이어트에 도전하다 보면 귀리 오트라떼,귀리쉐이크 등도 좋지만 밥이 당길 때가 있다. 그때 귀리쌀을 이용해 밥을 지어먹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