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액, 조직액으로 인해 일어나는 부종(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랜 시간 서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종아리가 부어요"라는 증상을 자주 호소하곤 한다. 다리부종 증상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 흔하지만 신경써야 할 부종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부종은 조직 안의 림프등의 액체가 과도하게 존재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로 인하여 피부가 부풀어 오르며 푸석푸석해지고 누르면 탄력이 없이 일시적으로 피부가 들어가있는것을 볼 수 있게 된다. 부종은 울혈성 심부전이나 심장근병증, 신증후군 등의 질환에 대해서도 일어날 수 있게 되며, 정맥이나 림프관 순환 장애 역시 다리가 붓는이유 중 하나다. 심장질환으로 부종이 일어난다면 호흡이 곤란해지고 흉통이 일어나며, 간 질환으로 인해 부종이 생겼다면 복수가 일어나게 된다. 그 밖에 다리 부종 원인은 수면이 부족하거나 몸이 차가울 때, 운동이 부족하거나 계속 앉아서 일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체내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는 경우 역시 다리가 붓는이유가 될 수 있다.
 

▲부종에는 마사지를 받는것이 도움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리부종 증상 해결법 

전신적인 부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뇨제를 사용하고 염분 섭취에 제한을 둘 수 있다. 특히 다리 부종 원인은 원인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면 정확한 효과를 보기 어려우며 비전문가의 처방을 따라하는것은 위험할 수 있다. 의사로부터 처방받은 약일지라도 오용, 남용하는 것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혹은 외상이나 다리 부종 원인 하지정맥류가 있을 경우에도 다리가 부어오를 수 있다. 오랜 시간동안 서서 작업을 해야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것이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마사지를 받아야 한다. 림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마사지샵을 방문하여 마사지를 받는 방법도 있으며, 기계를 아용한 다리부종 마사지도 좋다. 한편, 전신적인 부종이 일어난다면 매일 체중을 재 보는것이 좋다. 다리에 발생한 부종이 고민이라면 필라테스 등의 운동으로 개선해나가는것도 건강한 방법이다. 

▲눈 주변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결막부종(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결막부종이란? 

성형 수술을 한 다음 결막부종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결막부종은 수술 중 림프관에 손상이 입은 경우 생길 수 있으며 약을 처방받아 치료를 받으면 나아지게 된다. 혹은 안과, 성형외과에 방문하여 결막에 구멍을 내 붓기를 제거하는 시술을 받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