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인해 목에 담이 생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루종일 같은 자세로 작업을 할 때, 혹은 잘못된 자세로 자믈 잘 때 어깨 담, 목에 담이 발생할 수 있다. 목 어깨 담에 걸리게 되면 얼마동안은 고개를 돌리고 숙이며, 팔을 들어올리는 행위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생활에 지장이 따른다. 목에 담이 걸리는 것을 '근막통증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근육의 가장자리에 있는 근막에 갑자기 충격이 일어나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다. 목에 담은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도 일어나게 된다. 또한 이것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독소의 배출이 용이하게 되지 않아 몸의 체액이 뭉친 상태를 말하기도 한다. 과로를 하거나 운동이 부족한 경우, 교통사고에 의해서도 목에 담이 발생할 수 있게 된다. 
목에 담, 어깨 담이 발생하면 근육이 딱딱하게 뭉쳐있게 되고 근육이 욱신거린다. 뿐만 아니라 두통이 오게 되고 어지러움증이 함께 느껴지게 된다. 

▲마사지와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목에 담을 풀어주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에 담푸는법 

목, 어깨 담걸렸을때 목에 담을 풀기 위해서는 목의 근육을 쭉 뻗어주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바른 자세로 앉거나 선 다음 목을 오른쪽 방향으로 기울인다. 오른쪽 팔을 들어 머리를 감싼 후, 머리가 오른쪽 방향으로 쭉 늘어날 수 있도록 힘을 가한다. 반대쪽에도 같은 동작을 함으로써 목 어깨 담을 풀어준다. 또 다른 목 담 푸는법으로는 손으로 부드럽게 통증 부위를 마사지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과도하게 힘을 주어 목 담 푸는 법을 실시하면 목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온 찜질기나 핫팩으로 목 어깨 담이 발생한 부분에 갖다대면 쉽게 목 담 푸는 법을 할 수 있다. 또한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것도 도움이 된다.  
병원치료 역시 목 담 푸는 법에 도움이 된다. 목 담 푸는법 물리치료나 도수치료를 함으로써 목에 담을 풀어주고 통증유발점 주사치료, 근육 내 자극 치료를 통하여 통증을 해소할 수 있다. 혹은 담이 심하게 걸린다면 척추 신경 주변에 약물을 주사하는 방법을 실시하기도 한다.목에 담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통증이 일어나는 부분의 근육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해주는것도 목 담 푸는법에 도움이 된다.  

▲목에 담을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을 최소화하자(출처=픽사베이)

목에 담 예방하는 법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자주 사용한다면,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으며 필요하지 않다면 스마트폰을 자주 쓰지 않는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이런 자세로 인하여 어깨와 목 근육이 무리하지 않도록 목 어깨 마사지를 해주는것도 이로운 방법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