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거지를 자주 하면 습진이 생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주부 습진(housewife`s eczema)는 오랜 시간동안 물, 세제에 접촉하여 생기는 피부 질환이다. 주부의 경우 빨래를 하고 설거지를 하는 등 물이나 비누, 그리고 합성 세제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이 질환에 더욱 잘 걸릴 수 있다. 혹은 식당 주방 일을 하거나 생선 가게 등 조리기구와 잦은 설거지가 필요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습진 가려움으로 고생하곤 한다. 주부 습진은 아토피 피부염의 경험이 있는 경우 더욱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다. 주부습진 원인은 신체의 면역 체계로 인한 반응으로 인해 일어나는 것이며,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서 더 자주 일어나게 될 수 있다. 주부 습진이 일어나면 상처를 통해 균이 쉽게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주부습진 연고 등의 주부습진 치료법을 잘 따름으로써 개선에 일조해야 한다. 
주부 습진이 일어나게 되면 손에 비늘이 벗겨지게 되며 붉은 반점도 함께 나타난다. 물집과 진물이 일어나고 손등과 손바닥이 건조해진다. 사람에 따라 주부 습진과 함께 물집과 진물이 함께 일어나기도 한다. 

▲주부습진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주부습진 검사와 치료

주부 습진을 검사하기 위해 첩포검사를 실힌다. 주부 습진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의심되는 물질을 피부에 붙여서 반응을 보는 검사다. 주부습진 치료법으로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를 치료한다. 주부 습진의 근본적 원인을 개선하는 것은 어려우며, 증상 개선을 목표로 투여하게 된다. 한의원에서는 탕약, 외용제를 통한 주부습진 치료법을 실시하게 된다.  

▲주부습진 개선을 위해 설거지 시간을 최소화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주부습진 개선하는 법 

주부습진은 치료에 반응이 잘 되지만 재발 역시 쉽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손에 습진을 예방하기 위해서 손 피부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좋다. 하루중에 손에 물이 닿는 시간, 세제가 닿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이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손에 보습을 부여하기 위해서 핸드 크림을 주기적으로 발라주자. 주부 습진은 피부에 직접 세제가 닿았을 경우 잘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맨손으로 설거지를 하기보다는 고무장갑을 끼고 설거지를 하는 것이 낫다. 고무장갑 아래에 면장갑을 착용하여 손에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하는것도 좋다. 또한 손이 물에 닿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자동으로 설거지를 해주고 건조해주는 기계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