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등어 또는 목살을 넣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묵은지김치찜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국의 대표 발효 식품 김치는 유산균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되서 우리 몸의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 김치가 발효가된 형태 '묵은지'는 오래된 김장 김치라는 뜻이다. 이 묵은지는 오래 숙성 저장 할수록 맛있고 깊은 맛이 나는대 오랜시간 숙성 시킬수록 신맛이 덜 하고 구수한 맛이 난다.일반적인 김치 보다는 조금 짜게 담그는 편이다. 김치만 푹 끓인 김치찜을 먹기도 하고, 다양하게 돼지고기나 고등어 또는 꽁치등을 함께 끓여 먹기도 한다. 묵은지는 뇌 기능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염분이 많아 고혈압이나 위염을 발생시킬 수 있다.

 

▲  돼지고기를 넣고 푹 끓여 만든 돼지고기 김치찜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국 발효식품의 대명사 김치

 

김치는 우리나라의 삼국시대때부터 제조방법이 조금씩 변천되며 이어져 왔으며 지역마다 조금씩 넣는 재료도 다르고, 맛도 다양하다. 김치를 만들때 각종 배추를 비롯한 각종 채소를 채썰어 소금에 절인 뒤 양념과 버무려 숙성시키는대 채소 그대로의 영양소는 아니지만 발효가 되면서 유산균이 많이 생긴다. 김치는 소화를 증진시키고 콜레스테롤 분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되고 체중 감소의 장점이 있다. 또한 김치를 소량 섭취만 하더라도 유산균 필요 양을 금방 채울 수 있다는 것이 유용하다.

 

▲ 고등어 같은 다양한 재료를 넣는 묵은지김치찜 만드는 법 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돼지고기와 함께 푹 끓인 김치찜 레시피

재료 : 묵은지, 돼지고기(통삼겹이나 목살), 양파, 파, 고추, 생강, 다시마육수

양념장 : 고춧가루, 된장조금, 간장, 맛술, 설탕, 마늘, 새우젓

조리순서

  1. 돼지고기를 끓는 물에 된장을 풀고 양파와 마늘, 생강, 청주 를 넣고 30분간 끓인다.
  2. 삶은 돼지고기는 도톰하게 잘라둔다.
  3. 김치를 펼쳐 고기를 넣고 돌돌 감싼다.
  4. 냄비에 고기를 감싼 김치를 차곡차곡 담은 뒤 다시마 육수와 양념장을 넣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가지 끓여낸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