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워지는 겨울 날씨에 많이 발생되는 질환 중 하나인 장염은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사람간의 접촉이나 오염된 음식을 통해 발생한다. 낮은 온도에서 더 활성화하는 성질이 있어 겨울철에 감염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급성장염원인이 되는 노로바이러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 장염 원인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급성장염(acute enteritis)과 만성장염(chronic enterocolitis)으로 구분된다. 급성장염이란 장관의 급성 염증성 변화를 말하며, 원인이 분명한 것은 원인의 이름(예:세균성·바이러스성 장염 등)으로 부르고, 원인이 불분명한 것을 급성장염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복통을 호소하는 장염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증상

염증이 주로 소장에 있는 경우는 물설사, 심와부통, 방주위통, 구기, 구토를 호소하고, 대장에 있는 경우는 하복부 통증 호소하고, 점액·고름이나 혈액이 섞이는 경우도 있다. 만성장염이란 만성적인 염증성 변화를 나타내는 단순성장염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설사 또는 변통 이상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증후군이다. 

만성 소장염의 경우는 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고, 만성 대장염으로는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을 주요 증상으로 한다.

장염치료

증상이 경미한 장염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부 심한 경우에는 탈수와 전해질 이상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한다.  따라서 장염의 치료는 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함께 수분과 전해질 이상에 대한 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사에 좋은 죽으로 미음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설사에 좋은 죽

설사할 때 배가 아프다고 무조건 굶는 것보다는 적절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설사로 괴로울 때는 섬유질 함유량이 적은 흰쌀밥이나 죽이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설사에 좋은 죽은 흰쌀죽과 더불어 호박죽, 참마죽이 적합하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바나나는 설사할 때 먹을 수 있는 설사에 좋은 과일이다. 그 이유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잦은 설사로 빠져나간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어 설사로 인한 신체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다.

식사는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여 수분과 탄수화물을 같이 보충해주고 음식 섭취가 어려우면 죽이나 미음, 숭늉, 보리차 등을 주는 것이 좋다. 설사로 장 점막이 손상돼 유당불내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장염 치료시 유제품 섭취는 삼가야 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도 피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