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이 불균형하면 몸의 전체적인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평소 잘못된 자세가 습관화되면 골반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잘못된 자세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오히려 올바른 자세가 불편하거나 무의식중에 잘못된 자세를 취하는 등으로 인해 쉽게 고쳐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잘못된 자세는 삐뚤어진 골반을 만들게 되면 골반통증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전체적인 불균형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자세는 물론 골반교정운동 또한 필요하다. 

▲골반이 틀어지면 허리통증까지 유발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반이 틀어지면 생기는 변화

현대인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책상에 앉아 학업에 매진하거나 업무를 보면서 허리 통증, 엉덩이 부분의 뻐끈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골반이 틀어지면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평소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삐뚤어진 골반은 단순히 골반통증만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허리 통증까지 이어지게 된다. 또한 증상이 심해짐에 따라 허리디스크, 퇴행성 디스크, 척추측만증 등의 다양한 척추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평소 골반교정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삐뚤어진 골반 정도가 심할 경우 골반 틀어짐 운동 등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내원하여 자신의 골반 상태를 정확히 알아본 후 그에 맞는 골반교정운동을 하여야 한다. 

▲장요근 스트레칭은 골반뿐만 아니라 허리통증에도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반 틀어짐 운동 

장요근 스트레칭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비용도 들지 않아 언제 어디서든 시간만 있다면 할 수 있는 골반교정 운동이다. 장요근이란 척추중에서 12번 흉추를 시작으로 대퇴골 소전자에 부착되어 있으며 대요근, 소요근, 장골근을 통틀어 부르는 단어다. 이러한 장요근은 요추의 안정화와 함께 골반의 균형유지에 필수적인 근육으로 이러한 근육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이 골반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장요근 스트레칭은 허리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상시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다. 장요근 스트레칭은 누워서 하는 동작과 일어서서 할 수 있는 동작이 있다. 누워서 하는 동작은 곧게 누운 다음 한쪽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기고 반대쪽 다리는 힘을 풀어 허리가 뜨지 않게 유지해주는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일어서서 할 수 있는 동작은 선 자세에서 한발을 앞으로 90도 각도를 유지하며 다른 한발은 무릎이 닳도록 앉아주는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