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성인 3명 중 1명이 걸릴 정도로 발병률이 높다. 몸 안에 잠복해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면역력 저하나 피로증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활성화 되면서 발생한다. '대상포진'이라는 이름 자체가 '띠 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으로 신경을 따라 신체에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생기는 것에서 유래됐다. 극심한 통증으로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이며 평생 한 번의 예방접종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지만 접종비용 높아 접종률은 높지 않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바이러스와 같다. 어릴 때 수두를 앓게 되면 수두를 유발한 바이러스가 치료뒤에도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다. 이후에 몸 안에 있던 수두 바이러스는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으로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포진 환자들은 환절기에 증가한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신경이 있는 부위에서 발생한다. 특히 잘 발생되는 부위는 몸통과 엉덩이 부위이다. 심한 통증과 감각 이상, 붉은 발진, 물집이 나타나며 열과 두통이 동반돼 나타날 수도 있다. 대상포진 초기에는 띠 모양의 피부발진과 수포가 나타난다. 이후 넓은 띠 모양으로 군집을 형성하는 피부발진 및 물집이 생기는 것과 동시에 통증이 발생한다. 접촉 등에 의해 수포가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다. 

대상포진 통증

대상포진은 피부 발진과 함께 물집생기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바이러스제나 약물주사를 사용한다. 대상포진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거나 약물 주사를 맞게 된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진통제도 함께 복용해야 한다. 수포 부위에 염증이 심할 경우 항염제나 스테로이드를 함께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치료와 함께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은 평생 1회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일반 병원에서 약 10~20만원에 받을 수 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양파가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많이 함유한 양파는 혈액을 정화시키고 손상된 혈관을 개선시켜주면서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또한 귤과 레몬, 오렌지, 딸기 등의 과일들은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 높여  대상포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청국장, 보리, 현미, 어패류, 올리브, 토마토, 당근, 호박 등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들이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