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겁고,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위는 안전할까? 현대인의 질병으로 매번 꼽히고 있는 위염은 발생 시 결코 가볍지 않은 결과를 준다. 증상이 생긴다면 병원에서 치료받고 다음날 다시 반복되는 안좋은 습관은 위를 더욱 힘들게 만든다. 꾸준히 위에 좋은 음식 섭취는 물론 위염증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일상생활에서도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메슥거림, 구토 등 다양한 '위염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슥거림, 구토 등 다양한 '위염증상'

대표적으로 나타는 위염증상은 속이 메슥거림이나 구토, 소화불량 등이 나타나게 된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위염으로 되어 일상생활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위를 힘들게 하는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신경성 위염 증상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평소 위염에 관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고민이 생기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등이 오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부에 통증이 오는 등 다양한 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속쓰림 유발 증상 '위축성 위염'

위축위염은 속쓰림을 유발하는 위염으로, 그 자체만으로는 큰 질환은 아니지만 재발이 반복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지속적인 위염으로 인해 위장 상피세포의 점액과 중탄산염 분비기능이 저하되고, 상피의 재생능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위벽이 얇아지는 증상이다.

▲위를 보호해주는 '위염에 좋은 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를 보호해주는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 증상이 있을 때는 △연근 △감자△마△브로콜리△바나나△민들레△부추△감자△애호박△깻잎△미역 등의 음식도 도움이 된다. 반대로 △인스턴트나 밀가루 식품 △커피, 녹차 등 카페인 음료 △오징어, 쥐포 등의 딱딱한 음식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