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 엽산 결핍은 태아에게 큰 악영향? 엽산에 어떤 효능이?
임신 초기 엽산 결핍은 태아에게 큰 악영향? 엽산에 어떤 효능이?
  • 김지수 기자
  • 승인 2018.11.14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엽산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기준 400mcg 이다.  (출처=픽사베이)
▲엽산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기준 400mcg 이다. (출처=픽사베이)

엽산은 임산부에게 필수 영양성분이라 칭해지며, 적혈구 생산을 도와 빈혈 환자들에게도 좋은 영양성분이다. 엽산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어린이(9~13세 기준) 300mcg, 성인(14세이상 기준) 400mcg, 임산부의 경우 600mcg 이다. 엽산이 부족하면 체중 감소,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등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그만큼 엽산은 우리 몸에 중요한 성분이다. 엽산이 가지고 있는 효능과 엽산이 많은 음식 등을 알아보자.

▲엽산은 적혈구 생성을 돕는 영양소이다. (출처=픽사베이)
▲엽산은 적혈구 생성을 돕는 영양소이다. (출처=픽사베이)

엽산의 효능

엽산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신진대사 촉진이다. 엽산은 소화계와 신경계를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피부와 눈을 건강하게 한다. 또한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며 종합적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에 하는 역할을 한다. 엽산은 뇌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태아의 결손증을 예방하기도 한다. 엽산은 다양한 방식으로 심혈관 건강을 돕기도 한다.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부족한 사람보다 현저히 낮으며, B6과 B12와 함께 호모시스테인의 혈중 농도를 낮추어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빈혈이 있는 사람은 엽산을 보충해야 한다는 말도 있다. 이는 엽산이 적혈구 생산을 돕기 때문. 때문에 엽산이 부족하면 이 부분이 빈혈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때문에 엽산은 임산부나 빈혈 환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 이 외에도 엽산은 항암 효과, 치매 예방, 우울증 증상 완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엽산 부작용

엽산 권장 섭취량만 잘 지킨다면 크게 부작용이 일어날 일이 없다. 하지만 만약 과다 복용하였을 경우 구면장애나 피부 트러블, 식욕 감퇴,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엽산이 결핍되면 호흡곤란, 빈혈, 식욕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엽산이 결핍되면 호흡곤란, 빈혈, 식욕 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엽산 결핍 증상, 어떤 것이 있을까?

엽산 결핍은 임신 중에도 일어날 수 있으며, 알코올 중독이나 균형 있는 식사를 하지 못하는 데에서 오기도 한다. 엽산이 결핍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식욕 감소, 호흡곤란, 설사, 건망증, 구강 염증, 빈혈 등이 있으며, 특히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엽산 결핍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과 자폐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때문에 임신 전부터 엽산을 꾸준히 복용하여 초기 결핍을 피하는 것이 좋다.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엽산은 영양제의 형태로 나오는 엽산제로 섭취를 해도 좋지만, 무엇보다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천연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녹색 잎채소, 뿌리 채소, 아보카도, 방울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과일과 콩류, 견과류, 우유 등을 들 수 있으며 육류로는 내장육, 간, 연어 등이 있다. 엽산은 특히 잎 채소에 많이 들어 있으며, 소의 간 역시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중하나이다. 하지만 소의 간의 경우 콜레스테롤 함량도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김지수 기자 zysu2223@gmail.com

기사 URL : http://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9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