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면증은 수면 장애 중 하나로, 영어로는 Insomnia라고 한다. (출처=픽사베이)
▲ 불면증은 수면 장애 중 하나로, 영어로는 Insomnia라고 한다. (출처=픽사베이)

수면 활동을 방해하는 불면증은 매우 괴로운 증상이다. 불면증은 단지 잠을 못 이루는 것뿐만 아니라 수면을 통해 피로를 충분히 풀지 못해 다음 날 일상생활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잠을 자고 싶은데도 자지 못하는 것에 대한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동반한다. 불면증은 우리나라 5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병 중 하나다. 불면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과 테스트를 통해 혹시 자신도 불면증은 아닌지 자가진단을 해보자.

▲불면증은 카페인과 흡연, 비규칙적인 취침 습관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불면증은 카페인과 흡연, 비규칙적인 취침 습관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불면증 테스트

불면증은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으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수면장애 중 하나이다. 불면증 자가진단을 통해 혹시 지금 나타나는 증상이 불면증은 아닌지 확인해보자. 최근 한달 동안 잠에 들기 힘들다거나, 중간중간 계속 깨고, 수면 후에도 피로감이 계속 된다면 불면증일 수 있으며, 이러한 피로로 인해 다음 날 낮 활동에 지장이 있다면 불면증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불면증은 생각보다 복잡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 처음 잠에 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잠에 들어도 중간 중간 깨는 시간이 30분 이상이며 새벽이나 아침에 너무 일찍 깨고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다. 위와 같은 경우가 최근 한달 동안 계속되고, 최소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불면증일 가능성이 높다.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불면증은 매우 괴로운 형태의 수면장애다. 하지만 이 역시 작은 생활 습관으로 극복할 수 있다. 우선 수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려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날마다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의 차이가 심할 경우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 큰 이유가 되며, 이를 중지하고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유지한다면 불면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침실은 가급적 편안한 장소로 꾸며야 하며, 단단한 매트리스는 편안함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푹신한 매트리스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식이나 흡연, 카페인 과다 복용은 불면증을 일으키는 원초적인 원인이 되므로 이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만약 아무리 해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그대로 누워 있는 것보다는 일어나서 쉴 수 있는 무언가를 하는 것이 좋다. 억지로 잠이 들려고 잠자리를 뒤척거리다 보면 어쩌다 잠이 들 수는 있으나, 불면증을 개선시키기는 어렵다. 차라리 그 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 후 잠을 청하는 것이 누워서 뒤척거리는 것 보다 수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된다.

▲케일과 미정제 곡물, 체리 등은 수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준다. (출처=픽사베이)
▲케일과 미정제 곡물, 체리 등은 수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준다. (출처=픽사베이)

불면증에 좋은 음식

불면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어떤 음식이 좋은지 알아보자. 체리는 정상적인 수면 사이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성분이 있다. 기본적으로 90분 정도 더 긴 수면을 보장한다고 하니 불면증이 계속 된다면 하루 두 잔 정도 체리 주스를 마셔보자. 또한 정제를 하지 않은 곡물의 경우 아미노산과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은 수면 사이클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멜라토닌 성분을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들로,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수면을 취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푸른 잎 채소인 케일 역시 수면을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