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오일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근육통을 완화시키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아로마오일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근육통을 완화시키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출처=픽사베이)

현대인들의 스트레스가 극심해지면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테라피 기법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테라피는 아로마 오일을 이용한 테라피. 쉽게 구할 수 있고 전문 기관을 통하지 않아도 집에서, 일상생활 등에서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아로마 테라피는 아로마 오일을 기반으로하여 진행된다. 때문에 어떤 아로마오일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도 확연히 다르다. 아로마 오일의 효능과 종류를 알아보자.

▲아로마오일의 종류에 따라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아로마오일의 종류에 따라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아로마오일 효능

아로마오일은 어떤 오일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아로마 테라피는 아로마 오일을 이용한 치유 요법으로 후각과 피부를 통해 흡수되어 우리의 몸과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아로마 테라피를 통해 흡수 된 오일은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이로써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또한 신경계를 조절해주어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릴렉싱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뭉친 근육들이 자연스럽게 풀어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육체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아로마 오일의 종류

아로마오일인 정유는 식물의 꽃과 잎, 줄기, 그리고 뿌리 등에서 추출한 휘발성 에센셜 오일이다. 식물의 번식력, 성장력과 더불어 상처 회복력, 방부, 소독 효과 등을 가진다. 이러한 아로마오일에 사용되는 허브의 종류는 다양하다. 아로마오일하면 떠올리는 가장 대표적인 로즈 오일의 경우는 이뇨 작용과 정신 안정, 생리 불순, 신경의 긴장을 완화 시키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이 로즈 오일의 경우는 임산부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베르가못은 숙면, 소화촉진, 기관지염, 방광염 등에 좋으며 스피아 민트의 경우 뱃멀미, 기억력 증진, 가려움증, 소화 불량 개선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스피아 민트의 경우 페퍼민트와는 다르게 멘톨(Mentol)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유칼립투스는 집중력을 증가시키고 살균, 호흡기 염증 완화, 편두통 완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수험생이나 중고등학생들의 방에 놓아두면 좋다. 유칼립투스는 민감한 피부에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이나 간질 환자 역시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아로마 테라피는 오일을 목욕할 때 한두 방울 떨어뜨리거나 향을 맡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아로마 테라피는 오일을 목욕할 때 한두 방울 떨어뜨리거나 향을 맡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아로마오일 사용 시 주의사항

아로마 오일과 디퓨져, 향초 등을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디퓨저의 경우 천연 아로마오일이 아닌 인공향으로 만들어 진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로마오일은 목욕과 샤워, 반신욕 등을 할 때 아로마오일을 1~2방울 정도 떨어트려 함께 목욕을 즐기거나, 코에 20초 정도 향을 맡는 등의 행동으로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로마 오일은 종류에 따라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때문에 아로마 오일을 사용한 후 구토나 발열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으며, 눈이나 입 등에는 가져다 대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민감성 피부는 미리 테스트를 거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