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 피임 약은 관계 후 피임을 목적으로 복용하는 약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임약은 피임을 목적으로 복용하는 약이다. 피임약은 크게 사전 피임약과 사후 피임 약으로 나눌 수 있다. 사전 피임약은 평상시 꾸준히 복용을 하면 피임의 효과가 나타나는 피임약이며 사후 피임 약은 관계후 피임을 목적으로 복용하는 피임약이다. 이중 사후 피임 약은 '응급피임약'으로도 불리며 복용 후 신체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전문의의 사후피임약 처방없이는 구입을 할 수 없다. 사후 피임 약을 복용하면 메스꺼움, 구토, 두통, 월경 지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사후 피임 약 먹는 시기는 최대 72시간 이내에 복용하여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임약먹는시기

관계후 경구피임약 복용으로 먹게 되는 사후 피임 약은 피임약먹는시기가 중요하다. 관계 후 복용하는 시기가 빠르면 빠를 수록 피임의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관계 후 보통 72시간 이내에 복용하여야 한다. 72시간 이후 응급피임약 처방을 받아 복용하게 되면 피임의 효과는 없다. 또한 관계후피임약 복용을 하였다고 할지라도 72시간 이내에 또 다른 관계를 가지게 된다면 임신이 될 수 있다. 

▲사후피임약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구토, 구역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관계후 경구피임약의 부작용

관계후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사후 피임 약은 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의 흔한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무월경, 자궁내막비후 등이 있다. 또한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기분의 변화, 두통, 현기증, 구역, 복통, 복부불쾌감, 구토, 근육통, 요통, 월경통, 골반통, 유방압통, 여드름, 피로 등 다양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드문 부작용으로 질염이나 요로감염, 성욕이상, 월경장애, 질분비물, 질출혈, 안면홍조, 월경전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도 있어 관계후 경구피임약의 복용은 신중하게 하여야 한다. 

▲응급피임약 처방은 의사의 진단과 상담 후 처방받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응급피임약 처방은? 

응급피임약인 사후 피임 약을 복용하고 싶으면 산부인과에서 의사의 진단과 상담 후 처방을 받아 복용할 수 있다. 법적으로 부모님의 동의가 필요한 나이의 여성의 경우에도 보호자 동반이나 동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온전히 전문의의 판단으로 처방을 내려지게 되며 병원에서 사후 피임 약 처방을 받게 된 기록은 남는다. 관계후피임약 처방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1~2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병원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