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건조하면 눈 주변이 떨릴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끔씩 눈꺼풀이나 눈 아래 부분이 떨리는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을 것이다. 일시적으로 눈이 떨리는 것은 마그네슘의 부족에 의한 것이지만 지속적으로 눈꺼풀떨림이 있을 경우에는 다른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눈주위떨림은 안구 건조증이 있을 때에 일어날 수 있으며 눈의 혈관이 드러나는 충혈이 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게 된다 .시력이 좋지 않아지거나 뇌졸중 등의 질환이 있을 때에도 안구 떨림이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보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눈밑떨림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관련 원인 질환을 찾아보는것이 좋다. 눈꺼풀이떨리는이유가 되는 몇 가지의 질환을 알아보며 호전을 위해 노력해나가보자.

▲피로를 느끼면 안검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안검경련증

안검경련이란 안륜근의 경련으로 인해 눈을 정상보다 더 많이 깜빡이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삼차신통이나 결막의 이물, 각막 궤양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피로할 경우에도 눈밑떨림이 생겨날 수 있다. 본태성으로 일어나는 안검경련은 그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수축하게 되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있어서 지장을 줄 수 있게 된다. 

▲구안와사의 증상은 의외로 뇌졸중이 원인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안와사

안검경련이 발생하는 구안와사는 '안면마비'라고도 알려져 있다. 입 근육과 눈 주변의 근육이 마비되어 한 쪽으로 비틀어진 모습을 띈 질환이며, 구안와사가 발생할 경우에는 눈주위떨림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침범된 부위에 있어서는 이마에 주름을 잡는 행동을 할 수 없고 눈을 정상적으로 감을 수 없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따르게 된다. 말초성으로 발생한 구안와사 안검경련의 경우 3~4일동안 증상이 나타나며 몇 주에서 몇 개월의 기간동안 지속되다가 회복이 된다. 눈밑떨림이 일어나는 병인 구안와사는 눈꺼플떨림 이외에도 코를 찡그리고 입꼬리를 올리는 행동이 어렵게 된다. 구안와사는 한의원에서 침이나 뜸, 부항 등으로 치료를 하거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투여햐여 신경에 발생한 염증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또한 바이러스 치료제를 함께 투여하게 된다. 대부분 구안와사에 대한 수술적 치료는 실시하지 않는다. 눈꺼풀이떨리는이유 구안와사가 발생할 경우에는 뇌졸중이 원인일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경과에 방문하여 구안와사가 발생할 까닭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