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기는 선천적인 요인, 혹은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붓기는 선천적인 요인, 혹은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TV] 김하은 기자= 붓기는 종창(swelling)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세포수가 증가하지 않은 채로 몸 일부분에 염증 및 종양 등으로 인하여 곪거나 부어오른 것을 말한다. 붓기는 선천적일 수도 있으며, 후천적으로 발생한 외상이나 종양 등이 원인이 된다. 우리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특정 부위에만 국한되거나 기관을 침범할 수도 있다. 통증이 일어나고 붉어지며, 기능이 소실되는 증상이 보인다. 손발붓기 등 국소 종창이 일어나는 원인은 림프관이 폐쇄되거나 정맥 혈전이 일어난 경우, 인부조직염과 습진, 접촉피부염, 국소 알레르기 반응, 하지정맥류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전신에 종창이 있다면 심부전이나 간경화, 만성간염, 신장염, 임신, 궤양성 대장염 등의 질병이 원인일 수 있다. 질병이 원인이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일시적으로 오래 걸어 다리가 부었거나 잠에서 일어나서 생긴 붓기라면 붓기빼는약 등 다른 방법으로도 개선해볼 수 있다

▲바나나는 칼륨이 들어 있어 붓기에 이롭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바나나는 칼륨이 들어 있어 붓기에 이롭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붓기빼는법 - 붓기빼는음식

손손발붓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붓기 빼는 음식을 먹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감자는 몸을 따뜻하게 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붓기빼는음식으로도 적당하다.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붓기에 좋다. 아침에 얼굴이 부어 화장이 잘 받지 않을 때에도 바나나를 섭취하면 이로움을 볼 수 있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다시마는 붓기에 좋다. 하지만 튀각은 염분이 많아 오히려 붓기에 해롭다. 얼굴 안붓는법으로 좋은 식품은 율무차다. 이뇨작용을 해줌으로써 부어오르는 현상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을 준다. 녹차에 함유된 타우린은 피부를 진정해주는 데 효능이 있어 붓기를 가라앉히는데도 좋다. 옥수수수염에는 폴리페놀 및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활발한 이뇨작용에 기여하기 때문에 몸의 붓기를 빼는데도 이롭다.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따라하는 붓기빼는 운동(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무실에서 간단하게 따라하는 붓기빼는 운동(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붓기빼는법 - 붓기빼는 운동

일하느라 바쁜 직장인도, 공부하느라 움직일 시간이 없는 학생들도 자리에 앉아서 쉽게할 수 있는 붓기빼는 운동이 있다. 앉아서 발가락만 바닥에 닿게 한 다음 발가락을 제외한 발의 전체 부분은 들어올리고 위아래로 떨듯이 움직이면 다리 안붓는법에 보탬이 된다. 또한 얼음팩으로 얼굴에 붓기가 있는 곳을 전체적으로 마사지해주면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다. 얼굴 안붓는법으로 페이스롤러를 사용하여 부종 빼기는 물론 리프팅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