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주기는 평균적으로 28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주기는 평균적으로 28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라고 부르는 월경은 임신이 되지 않았을 때 자궁내막이 저절로 탈락이 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생리는 가임기 여성에게서 일어나며, 가임기란 난자가 배란이 되어 임신이 가능해지는 기간을 뜻한다. 초경이 시작되는 13세 정도 나이부터 폐경이 진행되는 40대 중후반까지다. 정상적인 생리 주기는 연속하는 두 번의 생리시작일의 간격을 말하는 것이다. 보통 21일에서 35일로 평균 28일을 보일 경우 정상이다. 생리기간은 보통 3일에서 5일간 지속되며 2일부터 7일까지는 정상으로 본다. 월경혈의 양은 평균 35㎖이며 10~80㎖까지 정상이다.

▲무월경 및 생리불순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월경 및 생리불순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 늦어지는 이유 - 무월경과 생리불순

하지만 여러 가지의 생리 안하는 이유로 인해 생리 늦어지는 기간이 늘어나거나 월경이 얼마동안 없을 수 있다. 생리를 하지 않는 현상은 두 가지로 분리할 수 있게 된다. 무월경은 6개월이 상의 기간동안 생리를 하지 않거나 평소보다 세 배 이상의 기간동안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여자 생리 안하는 이유는 급격하게 다이어트를 시도하거나 거식증이 있을 때에도 생리주기 늦어지는 이유가 된다. 스트레스 혹은 체중 감소로 인하여 무월경이 올 수 있다. 생리불순은 일반적으로 불규칙하게 생리를 하는것으로 희소 배란이 원인이 되어 생리 늦어지는 기간이 있을 수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나 스트레스, 섭식장애로 인한 배란장애 등이 생리 늦어지는 원인이 돼 나타난다. 급격한 생활 환경 변화로 월경이 늦어질 수 있다.

▲생리가 없는 것은 임신이 원인일 수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가 없는 것은 임신이 원인일 수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 안하는 이유 극복하는 법

갑작스런 체중 변화가 일어나면 생리 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평소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신체의 상태가 급격하게 변화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 몸이 너무 피로하지 않도록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성관계를 가진 뒤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임신 테스트를 하거나 산부인과에 가서 임신에 대한 여러가지 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다. 자궁 질환이 생리 안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므로 이 경우 역시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진료 시에는 문진과 시진, 촉진 등의 방법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