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의 원인은 수면부족, 음주 등 여러가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의 원인은 수면부족, 음주 등 여러가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내외경제TV] 박준영 기자=미관을 망치는 주범인 여드름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한다. 피지분비가 과다하게 일어났거나, 혹은 모공이 폐쇄될 때 주로 일어나곤 한다.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 자신에게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했거나 잠이 부족한 경우, 월경 전, 스트레스, 음주 등으로 발생한다. 하지만 유독 한 부위에만 발생하는 여드름은 그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질 때가 있다. 여드름 부위별 원인을 살펴보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잦은 접촉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잦은 접촉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 부위별 원인

이마나 미간 여드름 부위에 발생한 경우에는 사춘기에 의한 여드름이 원인일 수 있다. 혹은 소화기관과 비뇨기계에 문제가 있어 발생할 수 있다. 볼 쪽에 발생하는 여드름은 얼굴을 자주 만지거나 마스크를 자주 착용할 때 접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또 환기가 잘 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다. 혹은 볼 쪽에 묻은 화장품 등이 제대로 클렌징되지 않아 얼굴 여드름 원인이 된다. 입 주변이나 턱여드름원인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소화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혹은 목에 착용하는 액세서리로 인하여 자주 자극이 되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의 압출은 피부과에서 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의 압출은 피부과에서 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 치료방법

독시사이클린 등의 항생제는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A제제는 여드름을 유발하는 피지를 감소시켜줄 수 있다. 바르는 약의 형태로 만들어진 각질 제거제나 항생제를 이용할 수도 있다. 혹은 여드름 빨리 없애는 방법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여 피부 상태에 따라 피부를 스케일링 하고 여드름과 피지를 압출해내는 방법이 있다. 화학약품을 사용하여 피부의 죽은 각질과 필요하지 않은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막힌 모공을 뚫어 여드름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 또한 불순물을 걸러주는 샤워기헤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도 여드름 없애는 법을 진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메이크업을 지울 때, 다른 종류의 세안용품을 사용하여 이중화장을 하면 좋다. 이때 헤어라인까지 깔끔하게 지워주는 것이 좋다.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섭취해도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여드름에 고민이 있다면 식습관을 개선해야 할 필요도 있다. 셀프로 여드름을 압출하는 방법은 불완전한 소독으로 인해 여드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압출을 원한다면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