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밥은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다(출처=집밥백선생 방송 캡쳐)
▲비빔밥은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다(출처=집밥백선생 방송 캡쳐)

[내외경제TV] 김하은 기자 = 비빔밥은 '화반', '골동반'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우리의 음식문화다. 잘 지어놓은 밥에 소고기와 채소, 장을 넣어 비벼 먹는 음식으로 꼬막비빔밥, 전주비빔밥, 육회비빔밥 등이 그 대표적인 종류다. 사용하는 비빔밥 고추장 양념, 비빔밥 양념장 만들기에 따라 비빔밥의 맛도 달라진다. 비빔밥은 냉장고 속 남는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가정에서 쉽게 구비할 수 있는 재료들로 비빔밥양념장을 만들 수 있기에 주말에 가족과 함께 먹기에도 좋은 음식이다.

▲비빔밥에 첨가되는 채소, 양념장은 좋은 효능을 가진다(출처=집밥백선생 방송 캡쳐)
▲비빔밥에 첨가되는 채소, 양념장은 좋은 효능을 가진다(출처=집밥백선생 방송 캡쳐)

비빔밥의 영양

비빔밥에는 봄나물 겉절이를 포함한 각종 제철채소가 들어간다. 대표적으로 비빔밥에는 상추가 들어가는데, 상추에는 변비를 해소하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숙변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암을 예방하는데도 일조한다.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열량이 낮은 편이기에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독소를 배출해주는데도 용이하다. 비빔밥 고추장양념에 있어 빠질 수 없는 고추장은 소화불량을 개선하며 캡사이신이 들어 있어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에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도 좋다.

▲가족끼리 둘러앉아 먹을 수 있는 양푼 비빔밥 만들기(출처=집밥백선생 방송 캡쳐)
▲가족끼리 둘러앉아 먹을 수 있는 양푼 비빔밥 만들기(출처=집밥백선생 방송 캡쳐)

비빔밥 만들기

tvN의 방송 "집밥 백선생3"에서는 식구끼리 먹을 수 있는 양푼비빔밥 레시피를 공개했다. 비빔밥양념장과 각종 싱싱한 채소, 밥을 푸짐하게 곁들여 먹을 수 있다.

1. 양푼이에 밥을 담고 취향에 맞는 봄나물 겉절이를 담는다.
2. 취향에 따라 고기나 참치, 연어 맛나니를 넣어 잘 비빈다.
3. 참기름과 고추장, 깨소금을 비빔밥양념장으로 넣는다.
4. 들기름을 넉넉히 넣어 만든 달걀프라이로 고소함을 더한다.
5. 비빔밥양념장 완성.

비빔밥 양념과 함께 들어갈 백종원 표 맛나니의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 돼지고기 맛나니 : 참깨를 빻아 깨소금으로 만들고 팬에 갈아놓은 돼지고기 1컵, 다진 양파 1컵, 진간장 1/3컵과 함께 깨소금 1스푼. 물 반컵, 설탕, 간마늘을 넣고 볶은 후 참기름을 넣는다.
2. 참치 맛나니 : 참치통림 1캔, 다진양파 1컵, 진간장 1/3컵, 간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1스푼을 넣고 물기가 없어질때까지 볶은 후 참기름을 둘러준다.
3. 연어 맛나니 : 연어통조림 1캔, 다진양파 1컵, 만능맛간장 1/3컵을 넣고 간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고춧가루 1숟갈을 넣고 물을 넣고 볶아준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저작권자 © 내외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